[zoom in]PVC, 알루미늄 창호 대리점 총 1,190개
상태바
[zoom in]PVC, 알루미늄 창호 대리점 총 1,190개
  • 월간 WINDOOR
  • 승인 2008.10.09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VC 5개社, 알루미늄 3개社
PVC, 알루미늄 창호 대리점 총 1,190개

 

월간 윈도어는 지난 2달간에 거쳐 PVC와 알루미늄 창호 시장을 리드하는 압출업체의 대리점 개수를 파악했다. 이번호에서는 지난호에 게재된 자료를 토대로 PVC와 알루미늄 창호 압출업체 대리점 추이를 정리해 보았다.

 


PVC 창호 대리점의 경우는 LG화학, 한화L&C, KCC, 동양제철화학, 샤인시스템 5개社 총 849개가 있고 알루미늄의 경우는 동양강철, 남선알미늄, 신양금속공업 3개社 총 341개 대리점으로 나타났다.
이 8개社를 합치면 국내 창호 대리점의 개수는 전국적으로 무려 1,190여개가 된다. 물론 이 중에서는 PVC와 알루미늄을 동시에 취급하고 있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수도권에 가장 많은 분포
지역별로는 PVC, 알루미늄 합쳐서 서울, 경기, 인천에 552개로 가장 많은 대리점이 분포 됐고 다음으로는 경상도 지역이 287개로 뒤를 따르고 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PVC창호 대리점이 전국적으로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강원지역에서는 알루미늄보다 3개 적은 23개 대리점이 분포돼 있다.
PVC의 경우는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약 413개로 가장 많은 대리점이 위치해 있고 뒤를 이어 영남지역에 206개의 대리점, 충청지역에 113개, 호남지역에 약 83개, 강원지역에 23개, 제주 지역에 10개의 대리점이 있다.
또한 알루미늄은 서울,경기,인천 지역에 약 139개로 가장 많은 대리점이 위치해 있고 뒤를 이어 영남지역에 50개의 대리점, 충청지역에 42개, 호남지역에  48개, 강원지역에 26개, 제주 지역에 5개의 대리점이 있다. 이는 각 사마다 지역을 나누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의 숫자와는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도 있다.
 

각 사별 현황
각 사별 대리점 현황을 알아보자 PVC에서 가장 많은 대리점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 LG화학은 총 264개 대리점으로 경기 북부에 23개 대리점, 경기 남부 지역에 89개 대리점, 서울 북부 지역에 7개 대리점 서울 남부 지역에 20개 대리점, 충남 지역에 11개 대리점, 충북 지역에 9개 대리점 대전 지역에 7개 대리점, 전남 지역에 4개 대리점, 전북지역에 3개 대리점, 광주 지역에 2개 대리점, 강원 지역에 3개 대리점, 경북지역에 12개 대리점, 경남지역에 18개 대리점, 대구 지역에 17개 대리점 울산 지역에 8개 대리점 부산지역에 28개 대리점 제주 지역에 3개 대리점이 있다.
알루미늄에서 가장 많은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는 남선알미늄은 서울에 11개, 경기에 28개 인천에 6개, 대전 및 충청지역에 12개 강원에 16개 부산에 21개 대구 및 영남지역에 37개, 광주 및 호남지역에 22개 제주도에 2개 대리점, 총 155개 대리점이 분포돼 있다.
또 한화 L&C의 경우는 전국적으로 159개의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별로는 서울지역에 14개 대리점, 경기지역에 51개 대리점, 인천지역에 9개, 충북에 8개 충남에 5개, 진주에 3개, 강원에 6개 전북에 1개, 대전에 15개 전북 및 경남에 각각 11개, 부산에 5개, 대구에 7개 경북에 7개 울산에 2개 전주에 3개 대리점을 갖추고 있다.
동양강철은 서울에 15개, 인천에 2개, 경기에 29개, 강원에 6개 대전에 7개 충청도에 13개 부산에 10개, 울산에 4개 경상도에 8개 대구에 1개, 제주도에 2개 광주에 4개 전라도 지역에 16개 총 117개 대리점을 보유했다.
KCC는 총 240개 대리점으로 서울과 경기지역에  114개, 충청지역에 30개, 강원지역에 6개, 호남지역에 30개 영남지역에 58개 제주 지역에 2개의 대리점이 있다. 하지만 제주영업소는 따로 갖추지 않고 부산영업소에서 관리를 한다. 
신양금속공업은 서울에 22개, 경기·인천에 26개, 대전·충청에 10개, 광주·전라도지역에 6개, 제주도에 1개, 강원도에 4개. 총 69개 대리점이 있다.
동양제철화학의 경우는 총 89개 대리점으로 서울에 9개 경기지역에 29개 인천에 2개 충북에 2개, 충남에 3개, 광주에 3개, 강원에 4개, 전북에 5개, 대전에 1개, 전남에 3개, 경남에 7개, 경북에 4개, 부산에 2개, 대구에 5개, 울산에 3개, 전주에 4개, 제주에 3개의 대리점이 있다.
샤인시스템은 전국 97개 대리점이 있으며 서울 경기에 46개, 강원지역에 4개, 제주에 2개, 충청에 22개, 호남에 14개 영남에 9개의 대리점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 제품특성
이 대리점들은 압출업체에서 출시되는 제품 매력에 때문에 대리점을 개설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각 업체들이 갖는 매력들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우선 LG화학은 지난 2001년부터 창호업계 최초로 가공 품질 점검를 실시해 왔으며, 창호 대리점 중 가공 품질과 시공 품질이 우수하며, A/S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업체만을 선별하여 HAUT CLUB으로 선정, 엄격한 품질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HAUT CLUB 품질인증제도는 LG화학이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엄정한 기준에 부합하는 대리점만을 엄선하여 HAUT CLUB으로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동양강철의 ‘아루샷시’는 가벼우면서 튼튼하고 오랜 시간이 흘러도 색상이 변하지 않으며 동시에 경제적이다. 또 4중 차단에 아존수지로 한번 더 차단하는 5중 차단의 밀폐구조를 적용해 아늑하고 쾌적한 공간을 연출하고 있으며 5중의 벤트(Vent)와 레일(Rail)의 밀착설계로 소음방지효과가 더욱 뛰어나며 풍지판, 에어벤트, 에어컨 루버 채택으로 외부공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면서 환기가 쉽다. 완벽한 단열과 연료절감효과, 그리고 소음과 누스의 완벽한 기밀성을 지니고 있다.
한화L&C에서는 1986년 `’골든샤시’를 개발했다. 그후 1990년부터 새로운 차원의 조립식 창호인 `’홈샤시’를 출시 했으며 계속적인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와 노력으로, 1996년 기존의 홈샤시보다 창호의 기본성능이 향상되고, 작업의 편리성을 향상시킨 새로운 형태의 `뉴 ‘홈샤시’를 출시 하여 소비자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한화L&C는 트라이클럽(품질인증제도)을 실시하고 있다.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거쳐 품질인증을 받은 업체의 경우 제작한 제품에 품질인증 마크를 부착할 수 있으며, 한화본사 공사물량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남선알미늄의 윈다트는 Window + ART 의 합성어로 창호예술이라는 의미를 나타내며, 본사에서 직접 제작, 소비자에게 박스로 배달하는 넉다운 (Knock-down)제품을 비롯해 완제품 창호에 이르기까지 용도와 기능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고객만족형 맞춤샤시다. 제품 특징은 동절기 난방 시 집 안에서 집 밖으로, 하절기 냉방 시 집 밖에서 집안으로 이동하는 열의 양을 적게 하기 위한 성능을 지닌 단열성과 폭풍우 때 빗물이 새어드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수밀성을 갖췄다. 또 창, 도어의 틀이나 틈으로 공기(모래, 먼지)가 새어드는 것을 견디는 기밀성, 태풍과 같은 강한 바람으로 인해 창과 도아가 변형되거나 탈락되고 유리가 깨어지는 것을 견디는 내풍압성, 마지막으로 실외에서 실내로 침입하는 소리,실내에서 실외로 새는 소리를 창과 도아가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방음성을 지녔다.
KCC 창호는 ‘93년 자체기술 및 세계굴지의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체인 독일의 PLUSPLAN사와 기술제휴하여 기존 Plastic 창호의 문제점 및 미비점이 개선 보완된 창호재이며 원자재와 부자재의 품질을 개선하여 Slim한 구조로 월등한 기능 및 품질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시스템창호 ‘이지스’를 출시하고 있다.
신양금속은 알루미늄 새시인 신양리빙샤시와 알루미늄과 폴리스틸렌을 결합한 ‘리젠 복합창’을 제작하고 있다. 리빙샤시는 다양한 컬러와 알루미늄 특유의 강도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리젠 복합창은 알루미늄 창호의 장점인 내구성과 합성수지제 창호의 장점인 단열 성능을 겸비한 창호다. 또 친환경 품질인증서를 획득했으며 물이나 습기에 의한 변색이 없어 화려한 미관을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다. 화재 시 치명적인 유독가스인 염화수소가 발생하지 않으며 자기 소화성을 지닌 난연재다.
샤인시스템은 기존에 샤인샤시라는 브랜드로영업을 해 왔으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UniVue’라는 브랜드를 런칭했다. 유니뷰는 윤이나는 한국어 ‘유니’의 영어표기 Uni와 경치, 조망, 풍경의 뜻인 View의 프랑스어 Vue의 합성어이며, 시장공략을 위해 대리점의 간판을 ‘유니뷰’로고가 새겨진 새로운 간판으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제철화학은 사업 다각화의 일환으로 건축용 자재인 PVC 창호를 생산하고 있다. PVC 창호는 탁월한 단열 효과와 방음 및 방수 기능을 갖고 있으며 미려한 외관으로 여러 주택 공간에서 선호되는 창호다. 최근에 편리한 시공과 다양한 색상 연출, 세련된 나무 질감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PVC 창호 사용이 대폭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동양제철화학의 창호 제품들은 아파트, 주택, 학교 및 공공기관, 상업건물 등 인간이 필요로 하는 여러 공간에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김춘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