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 부속 KS인증 사업장 ‘소폭 증가’
상태바
창호 부속 KS인증 사업장 ‘소폭 증가’
  • 차차웅
  • 승인 2024.04.04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보유업체 활약 속 중국 소재 사업장 추가

 

창호 부속 관련 KS인증 사업장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된다. 지난 1년여 사이 일부 품목은 해외사업장이 인증 목록에 추가되었으며, 대표자 또는 사명이 변경된 사례도 파악된다. 20243월 기준 도어 클로저는 10, 플로어 힌지 11, 경첩 4, 창호용 호차 3, 피벗 힌지는 5곳이 KS인증 사업장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도어 클로저 KS인증 사업장 3곳 증가

창호 부속 관련 KS규격 중 KS F 4505금속제 용수철과 완충유와의 조합 작용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문이 닫히게 하는 장치인 도어 클로저에 대하여 규정한다. 지난 1979년 최초 제정되었으며, 그동안 4차례의 개정이 진행되기도 했다.

2024년 지난 312일 기준 국내에서는 아사아블로이코리아삼화정밀 주식회사, 제철, 월드크로스, 다우실란트산업등이 해당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PT.DONG KWANG IND, 중국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삼합문공과기(려수)유한공사, 조경시안신액압오금()과 더불어 지난해 광동천영오금과기(), 광동귀격문공과기유한공사, 광동신영창오금과기유한공사 등 중국 광동성에 위치한 3개 사업장이 새롭게 추가되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들 신규 사업장 3곳을 포함해 KS F 4505을 보유하고 있는 사업장은 도합 10곳이다. 그 사이 1곳은 인증을 반납하며, 지난 2022년 하반기 본지 조사 당시 대비 2곳이 증가했다.

그중 지난 2010년 스웨덴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 ASSA ABLOY와 한가족이 된 아사아블로이코리아삼화정밀 주식회사는 지난 1984년 창사 이래 도어 하드웨어 사업을 지속하고 있는 대표적인 업체다.

또한, 월드크로스는 지난 2009년 고품질 도어클로저를 생산하기 위해 제2공장과 사업부를 신설했으며, 현재 도어클로저는 물론, 도어락, 플로어힌지 등 종합 하드웨어 업체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플로어 힌지 KS도 해외사업장 추가

금속제 용수철과 완충유와의 조합 작용으로, 열린 문이 자동적으로 닫혀지는 바닥 설치용 플로어 힌지 등에 대해 규정하는 KS F 4518 인증 역시 해외사업장 추가 소식이 있었다.

기존 아사아블로이코리아삼화정밀 주식회사, 대림정공, 삼합문공과기(려수)유한공사, 제철, 월드크로스, 다우실란트산업, 조경시황성문공오금유한회사, 주식회사 현대베스트메탈, 조경시다우오금유한공사 등에 더해 지난해 7월 광동신영창오금과기유한공사, 올해 1월 조경시신감안오금정밀제조유한공사가 새롭게 이름을 올리며 총 11개 사업장이 해당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다.

 

경첩 KS인증 사업장 1곳 감소

KS F 4519주로 창호에 사용되는 경첩에 대하여 규정한다. 1979년 제정 이래 4차례 개정되었으며, 지난 2022년 하반기 대비 1곳이 인증을 반납해 현재 총 4곳이 인증 사업장으로 등록되어 있다. 해당 사업장은 현대정밀, 성동산업, 금천, CH정공 등이다.

 

목제창호용 호차 변동

주로 목제 미닫이 창호에 사용하는 창호용 호차를 규정하는 KS F 4524 인증 사업장은 지난 조사 당시와 차이가 없다. 목제 미닫이 창호의 수요가 제한적인 까닭에 신규 시장진입이 쉽지 않은 모습이다. 1989년 최초 인증을 획득한 전진금속공업사, 그리고 현규금속, 동성호차 등 3곳이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인증 사업장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피벗 힌지 KS인증 ‘5곳 보유

KS F 4533 역시 인증 사업장 수에 변동이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주로 철제문에 사용하는 피벗 힌지에 대하여 규정하며, 최초 제정일은 1988, 이후 3차례 개정이 진행된 바 있다.

명성정공, CH정공, 삼영엔지니어링, 명흥정밀, 금천 피에스아이 등 5곳이 인증 사업장이며, 모두 경기도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특히, 삼영엔지니어링은 지난 20212월 인증 취소 후 202211월 인증을 다시 획득했으며, 금천 피에스아이는 양도양수 과정에서 사명과 대표자, 소재지 등이 변경된 것으로 조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