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ss Focus] LG하우시스, 獨 인터페인社와 합작, 로이(Low-E)유리 공장 건설
상태바
[glass Focus] LG하우시스, 獨 인터페인社와 합작, 로이(Low-E)유리 공장 건설
  • 월간 WINDOOR
  • 승인 2010.10.0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하우시스,
獨 인터페인社와 합작, 로이(Low-E)유리 공장 건설

2012년 1,500억원  2015년 2,800억원 매출

 

국내 최대 건축장식자재기업인 LG하우시스(대표 한명호)가 미래성장 동력사업 중 하나인 유리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LG하우시스는 유럽의 선진 유리전문기업인 인터페인(Interpane)社와 에너지절감형 로이유리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2011년까지 울산공장에 1,000억 원을 투자해 연산 1,000만㎡ 규모의 생산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LG하우시스의 법인 분할 후 최대 규모의 투자다.
LG하우시스 한명호 대표는 “건물 전체 열손실의 30% 정도가 유리를 통해 발생되기 때문에 건물 에너지 절감에 핵심 역할을 하는 유리사업을 적극적으로 육성, 대한민국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앞당기는 데 기여하겠다”며 “특히, 수입 제품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로이유리 시장을 빠른 시일 내에 국내 생산 제품으로 대체하여, 유리사업에서 2012년 매출 1,500억, 2015년 매출 2,800억 원을 달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LG하우시스는 최근 독일 라우엔포르데(Lauenforde)에서 LG하우시스 한명호 대표, 인터페인社의 게오르그 헤슬바흐(Georg Hesslbach)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합작법인 설립 계약식을 가졌다. 
합작법인은 실무절차를 거쳐 지난 9월에 설립되고, LG하우시스가 80%, 인터페인社가 20%의 지분을 갖는다.
인터페인社는 판유리부터 로이유리사업까지 유리사업을 수직 계열화한 독일 최대 유리전문기업으로, 세계 최초로 은(Ag) 기반의 로이유리를 개발하는 등 유리기술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로이유리(Low-E, Low-Emissivity)는 건축용 판유리 표면에 금속 및 금속 산화물로 구성된 다수 층의 얇은 막을 코팅하여 에너지 절감 성능을 향상시킨 기능성 유리로, 일반 판유리와 대비해 50% 정도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
LG하우시스가 유리사업에 본격 진출하게 배경은 2012년 창호 에너지 효율등급제 시행, 친환경 건설기준 도입 등 정부의 에너지 절감 및 그린홈 정책이 법제화됨에 따라, 창호와 유리의 단열성능이 점차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법제화된 유럽 선진국에 비해 국내 유리시장은 로이유리에 대한 기술개발 및 설비투자가 늦어져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최근 국내에 신축되고 있는 대형 상업용 및 초고층 건물의 상당 수가 품질이 우수한 유럽, 미국 등의 수입 로이유리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LG하우시스 관계자는 “로이유리 보급률이 80% 대에 이르는 유럽의 경우에 비춰볼 때, 국내 로이유리 시장도 에너지 규제 강화 후 수요가 급증하여 향후 1~2년 안에 국내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것으로 예상, 투자를 서두르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LG하우시스는 인터페인社와 합작을 계기로 고성능 로이유리 등 차별화된 기능성 유리를 제공할 수 있는 선진기술을 조기에 내제화하고, 국내 1위의 창호 기업으로서 유리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시장에만 안주해 성능향상과 시장개척을 등한시했던 기존 국내 유리산업의 한계를 극복, 유리시장의 선진화에 앞장서고 더 나아가 일본, 중국, 러시아 등 해외 시장까지 사업을 적극 확대할 방침이다.
LG하우시스는 2005년 기능성 유리사업에 진출한 이후, TPS 단열간봉 도입, 고단열 크립톤 삼중유리 출시, 국내 최초의 진공유리 출시 등 차별화된 첨단 유리기술을 확보했으며, 발열유리, 차음유리 등 다양한 기능성유리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LG하우시스는 기능성 유리사업을 비롯해 알루미늄 창호, 기능성 점착필름(PSAA), IT·가전용 고기능 표면소재(IMD), 고효율 진공단열재(V-Panel), 친환경 강화목재 등 6개 신 사업을 미래성장 동력사업으로 선정, 집중 육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