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KCC 리모델링 용이한 ‘무빙 월 시스템’
상태바
[focus]KCC 리모델링 용이한 ‘무빙 월 시스템’
  • 월간 WINDOOR
  • 승인 2010.03.12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C 리모델링 용이한 ‘무빙 월 시스템’
 주거 공간 자유롭게 변화가능

 

KCC는 최근 공동주택의 구조가 대형 건설사를 중심으로 기존 벽식 구조에서 리모델링이 용이한 구조로 변화되는 추세에 맞춰 ‘무빙 월 시스템(Moving Wall System)’ 건식 벽체를 개발했다.
무빙 월 시스템은 구조체의 강성 및 차음 성능이 우수하며 거주자가 직접 간단한 조작으로 벽체를 설치,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보통 기존 건식 벽체는 현장에서 구성 원?부자재를 시공한다. 즉, 스터드를 기준으로 양 측면에 각각 2겹의 판재(석고보드)를 설치하고 중앙에 단열재가 설치되는 방식이다. 하지만 무빙 월 시스템은 구성 원?부자재가 일체화된 단일 패널 유닛트로 제작되기에 거주자가 간단한 조작으로 손쉽게 벽체를 이동, 설치할 수 있다.

 

무빙 월(Moving Wall) 시스템의 특징


무빙 월 시스템이란 제한된 공간을 가변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이동 및 고정이 가능한 패널 구조로 천장 레일을 따라(바닥의 가이드 레일은 필요 없다.) 이동하며, 원하는 위치에 모아 접어 넣을 수 있다. 또한 거주자가 간단한 조작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가변적인 공간을 필요로 하는 곳에 적용이 가능하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존 무빙 월의 경우는 주로 학교 및 상업용 용도에 적용되고 있으며, 주거 용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밀성(차음 성능) 및 외관에 대한 개선, 보완이 요구된다.
현재 개발된 KCC 무빙 월 시스템의 특징은 화재 및 각종 유해 물질로 인한 거주자의 안전을 위하여 친환경건축자재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KCC 불연재인 석고보드 및 단열재(그라스울)를 적용했다는 것이다.
또한 주거 공간에 적합하도록 고기밀, 차음 성능 확보를 위해 알루미늄 프로파일 및 2중 개스킷을 개발, 적용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벽체에 가해지는 횡 방향 하중 및 충격에 의한 벽체의 흔들림과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고강도 석고보드 및 2중 고정 지지대를 개발, 적용했으며, 마지막으로 몰딩(걸레받이)을 착탈 방식으로 복합화한 시스템으로서 우수한 미관 및 별도의 공정이 불필요하다는 것이 최대의 특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