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유리]다양한 디자인, 독특한 디자인 연출
상태바
[인테리어 유리]다양한 디자인, 독특한 디자인 연출
  • 월간 WINDOOR
  • 승인 2008.05.1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까지 겸비한 인테리어 유리
다양한 디자인, 독특한 분위기 연출

 

 

생활공간 변화의 바람을 타고 실내 공간연출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인테리어 산업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인테리어 유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과거 인테리어 유리시장은 거울을 중심으로 소수의 제품에 한정이 되어 있었다. 이는 유리소재의 사용은 한계가 있었으며 깨지는 위험이 있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으로 인해 적용범위가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유리소재의 다양성과 안전성이 겸비된 제품 출시와 유리소재 사용이 주는 투명성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들의 인테리어 욕구가 높아지면서 인테리어 유리시장은 빠르게 급변하고 있다.
인테리어 유리의 활용은 주거와 사무 공간을 비롯, 전시 공간 등 모든 생활공간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유리의 사용 이 높아지고 있는 점은 다양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독특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 할 수 있다는데 큰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덧붙여 안전까지 겸비한 제품개발은 소비자들의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이에 본지에서는 이러한 인테리어 유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독특한 디자인의 변화
인테리어 유리시장의 큰 변화를 살펴보면 최근 나만의 독특한 공간연출을 원하는 소비자들로 인해 다양한 디자인을 가진 제품들이 많이 선보이고 있다.
그 중 자연소재를 접목한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자연과 웰빙 추세가 강화되고 있으며 복합적인 트렌드 변화, 나만의 공간연출을 위한 디자인의 차별화 등이 인테리어 유리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디자인의 변화로는 생화, 나뭇잎 등 일상 자연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소재를 유리에 표현하여 실내공간의 화사함과 산뜻함, 독특함을 선사,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는 막혀 있는 실내공간에 자연소재를 접목한 유리를 이용한 고급스러운 실내 인테리어로 각광을 받는 계기를 만들고 있는 실정이다.
자연 소재 이외에도 다양한 패턴을 가미한 은은한 느낌의 디자인, 공간의 테마에 맞춘 테마가 살아있는 디자인 등 소비자들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변화가 가능한 디자인도 인기다.
또한 천연대리석 문양 등 고급스러움과 기품을 느낄 수 있는 소재의 접목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화려하면서도 때에 따라서는 은은한 느낌,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접목이 급변하는 대중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변화의 바람을 타고 있다.

 

인테리어 유리를 이용 - 주거 공간 활용
또한 최근 아파트 브랜드 경쟁으로 인한 주거용 디자인 유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인테리어 유리의 활용도가 그만큼 넓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파트의 트렌드는 과거 활용도에 따라 정확히 구분되어 있는 공간에서 다양한 생활공간 구성으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복도식 구조와 함께 다양한 아트월에 유리 적용, 파티션을 통한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화사한 실내 공간 연출은 나만의 공간 연출에 포인트다. 이 외에도 욕실에서부터 주방, 가구, 가전제품, 수납장에 이르기까지 유행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로 고급 인테리어 유리의 접목은 빠르게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인테리어 유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바뀌어져 가고 있다. 내장재에서 산업재, 최근에는 외장재에 이르기까지 더 넓은 범위로 소비자들의 인식이 바뀌어져 가고 있는 것이다.

 

인테리어 유리도 안전은 필수
이처럼 인테리어 유리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은 유리가 깨지면 위험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과 안전을 겸비한 제품들이 개발, 공급되고 있다. 먼저 인테리어 접합유리는 EVA필름 접합과 수지접합으로 나뉘며 다양한 소재의 접합을 통하여 디자인까지 고려한 제품들이 공급되고 있다.
두 장의 유리를 접합해 깨져도 비산방지 효과가 탁월하며 인테리어 트렌드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을 겸비하여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제품이다.
후면점착 유리는 유리에 디자인을 가미하여 후면에 점착하여 아트월, 가구, 가전제품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적용되는 제품으로 깨져도 필름이 유리를 잡아주어 안전에도 효과가 높은 제품이다. 이 외에도 인쇄유리, 유리대리석 등도 뒷면에 보호패드를 부착하여 안전도를 높이고 있으며, 다양하게 적용되는 인테리어 유리에는 접합과 강화 등 안전성 확보는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다양한 소재의 접목
인테리어 유리시장 변화의 바람은 칼라유리의 활성화에서부터 시작됐다. 과거 에칭유리가 많이 적용되어 단조롭던 인테리어 유리시장에 칼라유리가 등장하면서 다양한 도료를 통한 고온건조방식의 색상구현으로 실내공간의 변화를 주도하였다.
칼라유리시장의 꾸준한 증가와 함께 최근에는 보다 선명하고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인쇄유리가 인기다. 인쇄, 코팅 등 다양한 기법과 자외선 등에 변색, 탈색이 없는 내구성들을 겸비한 제품들이 나오면서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 연출과 함께 적용범위의 확대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제품의 소재, 방식, 디자인 등이 다양화 되면서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으며, 디자인과 함께 안전도, 내구성 등 다방면을 고려한 제품들의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유리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변화해야 하며, 소재의 다양화와 지속적인 디자인 개발 등을 통하여 내장재뿐만 아니라 외장재, 유리 조형 및 공예품까지 사용용도가 지금보다 더욱 넓어져야 한다.
또한 단일 소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소재의 접목을 통한 아트글라스의 대중화는 인테리어 유리의 발전에 계기가 될 것이다.  이혜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