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 (주)웰벤트 정도갑 대표
상태바
[Visit] (주)웰벤트 정도갑 대표
  • 월간 WINDOOR
  • 승인 2010.09.0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호형 자동환기시스템,

숨 쉬는 창, 월벤트가 앞서나가겠습니다

(주)웰벤트 정도갑 대표

웰벤트는 숨 쉬는 창을 표방하는 창호형 자동환기시스템 전문회사다. 이미 2006년 국내 환기시스템이 필요성이 부각되고 2009년 법규가 제정될 때도 웰벤트의 정도갑 대표가 직접 국내 환기시스템에 대해 의견을 표출해 개정된 법에 반영될 정도로 환기시스템에서만큼은 깊은 노하우를 자랑한다.

 

자연환기 시스템의 시작, 월벤트


(주)웰벤트(이하 웰벤트)는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위치한 자연환기 설비 시스템과 하이브리드 환기설비 시스템 두가지의 제품을 출시한 회사다. 공장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에 위치해 있다.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주거용 환기설비의 정밀한 분석을 통해 시장의 새로운 요구에 하루빨리 맞춰가며 세계시장에도 눈을 돌려 선진적인 환기시스템의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자연환기시스템이란 내부와 외부의 기온차이 및 자연풍의 영향을 국소 강제 배기 팬의 작동으로 발생하는 기압차를 이용하여 무동력으로 실내의 자연환기를 가능하게 하는 자연친화 제품이다. 아직 국내시장에는 조금은 생소한 분야지만 이미 주공아파트에서는 환기시스템의 의무화로 웰벤트의 제품이 관급공사는 아산 인주지구, 광주 첨단지구, 여수 죽립지구, 인천 서창 지구 등의 현장에 적용 됐으며 민간 공사에는 홍성 아파트와 경북 칠곡 한라 하우젠트의 모델하우스에 납품해 전국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상태다.
제품군 또한 다양하다. 고정창, 시스템창호용 FIH-110P, 미서기창, 단창용 SLH-110, 하부형인 SLH-110 PB, 세로형 SLV-144, 세로벽체형 SLV-2W, 문짝형 Wellendo가 있다.
이중 대표적인 제품인 고정창용인 FIH-110P 제품은 최대 6M의 주문 제작이 가능한 제품으로 공기 투과량은 64m3/H에 소음차단은 26~43dB의 성능을 가진다. 순수한 자연환기를 적용한 시스템으로 법정 환기량을 충족하며 실질적인 환기를 실현하는 제품이다.
설치위치에 따른 다양한 적용성이 특징이며 개폐조절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이뿐 아니라 웰벤트는 최근 주택성능등급에 관한 법개정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 방식도 이미 개발완료한 상태로 제품 출시 준비 중에 있다.

“사람들이 환기에 대한 중요성은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예민한 사람들은 환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경우 자고 일어난 후에도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요새 문제가 되고 있는 새집증후군의 문제도 그렇습니다. 포름알데히드나 휘발성 유기화합물 같은 것들이 환기가 잘 안되다 보니 사람에게 해를 끼치게 되는 겁니다.”

 

국내 환경에 맞는 창호형 자연환기 시스템


정 대표는 이미 선진국들은 자연환기 시스템이 대중화 되어 있다고 역설한다. 상쾌한 공기를 마셔야 하는 것은 실내거주가 늘어난 현대인들에겐 이미 선택이 아닌 필수항목이 되었기 때문이다. 가장 에너지 소비를 적게 들일 수 있는 자연환기 시스템이 필요한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이에 창호에 간단하고도 손쉽게 부착할 수 있는 창호형 자연환기 시스템의 개발은 일반 주거문화에 익숙한 소비자 뿐 아니라 환기시스템이 필수사항이 된 건설사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 상 24시간 돌아가는 기계식 환기는 자칫 에너지 낭비의 요소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기의 기압차를 이용하는 자연환기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기도 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필요에 따라 기계 환기와 자연환기를 번갈아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의 발전이 더욱 시급하겠지요.”

주택공사 시방서에는 시간당 통기량이 50루베로 되어 있지만 웰벤트는 이미 53루베를 만족한 상태다. 또한 웰벤트는 용인동백지구 32평형 아파트에 자연환기시스템을 설치 후 환기성능 테스트(가스추적법)을 시행한 결과 평균 시간당 0.7회를 상회하는 구체적인 결과를 보여 법적 기준을 만족했다.

“LH공사 시방서 성능기준 테스트에도 공사 기준은 기밀성능 2등급이지만 웰벤트는 0등급을 확보했습니다. 내풍압 성능도 공사기준은 300등급이지만 저희는 360등급을 만족하는 등 항상 기준을 상회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밖에 창호형 환기구 열관류 성능 테스트에도 웰벤트는 주택성능등급 기준이 열관류율 2.632 W/m²K 이하에 열관류 저항 0.38W/m²K이상이지만 웰벤트는 열관류율 1.52W/m²K에 열관류저항은 0.65W/m²K로 기준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한다.

“지금은 주공아파트에서의 자연환기 시장이 활성화 되어있지만 앞으로 주택성능평가에서 기계 환기와 자연 환기가 나란히 높은 등급을 확보 할 수 있어 분양가를 높일 수 있는 만큼, 민간 건설사의 관심도 점점 늘어날 전망입니다. 주택공사가 전국 400개 지구에 자연환기 시스템 또는 혼합형 환기시스템을 채택해 적용한 결과 년간 예산이 1000억원이 절감되었다는 보고도 있었기 때문에 더욱 긍정적이죠.”

주택공사가 제출한 자료에는 월벤트의 제품 성능을 전제로 한 CFD 해석 자료가 첨부되었고 이는 업무 혁신 사례로 발표되기도 했다.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노력으로 발전해 가는 웰벤트는 더욱 정진해 나갈 것이다.   최윤정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