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건축물과 조화가 되는 창호를 선택합니다/(주)에이스종합건축사 사무소 최종준 대표
상태바
[인터뷰]건축물과 조화가 되는 창호를 선택합니다/(주)에이스종합건축사 사무소 최종준 대표
  • 월간 WINDOOR
  • 승인 2008.07.3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물과 조화가 되는

 

          창호를 선택합니다

(주)에이스종합건축사 사무소 최종준 대표

 

 

건축사 소개

- 학력/경력
  1979 고려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1978 (주)대우건설 입사
  1990 서우건축사무소 대표
  1994 (주)에이스 종합건축사 사무소 대표

 

- 주요 실적
  반포 오피스 빌딩
  유성화학 역삼사옥
  고려대학교 100주년 기념관
  삼육대학교 제3과학관
  금동초등학교
  WAL-MART/비산점, 시지점, 계양점, 포항점
  KCC 목포 HOME CC
  양산물금지구 효성아파트
  파주교하지구 효성아파트
  두산인프라코어 안산 물류센터
 
- 참여 실적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부속병동
  목동아파트
  대한교육보험 천안연수원
  COEX전시장

 

 

한 건축물이 완성될 때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 노력 가운데는 건축물을 디자인 하는 건축사들이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 외관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생활의 편리함까지 생각하고 세세한 모든 것을 신경 써 선택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이처럼 전체적인 디자인부터 세세한 인테리어까지 모든 것을 설계, 선택하는 건축사들의 창에 대한 생각을 들어 보자.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주)에이스 종합건축사 사무소는 1994년 건축사 4명이 공동으로 설립하였습니다. 공동설립의 취지에 맞게 건축사들이 건축분야별로 업무를 분담하여 여러 분야에서 전문성을 높이고 창조적이며 기술력 있는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도 대부분 에이스건축에서 입사하여 일을 배우고 오랜 기간 동안 함께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좋은 전문 인력과 팀워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저희 에이스 종합건축사 사무소는 기획업무, 타당성검토 및 컨설팅, 건축설계, 단지계획, 건축 감리 등의 여러 가지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건축사무소입니다.

 

건축설계의 매력을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건축물이 설계될 대지를 분석하면서 만족스러운 건축물이 설계되도록 많은 고민도하고 스트레스도 받지만 건축주와 여러 번의 회의를 거듭해서 설계를 완성하고 공사 감리도 열심히 해 의도하고 기대한 만큼의 건축물이 준공되면 큰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더욱이 건축주가 만족하고 다른 건축주를 적극 소개하여 후속프로젝트가 연결되면 더 큰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뿐 만아니라 대지의 형태가 부정형이고 지형이 복잡한 경우에 묘수풀이를 하듯이 평면기능과 외관이 모두 만족되는 기발한 계획안을 만들어 낼 경우 희열을 느끼기도 합니다.

 

작업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모든 작업을 하면서 있는 일들이기에 특별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없습니다. 하지만 건축주와의 특이한 인연을 있었습니다.
외출 후 돌아오는 사무실 주차장에 빈곳이 없어 회사 근처 주택 앞에 주차를 하고 잠시 후 사무실 주차장에 빈곳이 생기면 옮겨 놓으려 하였으나 사무실에서 일을 하다 보니 까맣게 잊고 있다가 어두워질 때가 되서야 생각이나 급히 달려갔습니다.
마침 주택주인이 퇴근하여 주차를 못해 화가 나 있어서 사정이야기를 하고 양해를 구했더니 그 건물에서 무엇을 하는 사람이냐고 묻기에 건축설계를 한다고 대답하고 헤어졌습니다.
그리고 얼마가 지난 후에 길에서 우연히 만나 인사를 했더니 건축에 관해서 몇 가지 질문을 하더군요. 그것을 인연으로 지금까지 그분의 건물을 3건 설계를 해주었고 지금도 자주 연락을 하며 자문을 해주고 있습니다.
주차한번 잘해서 좋은 건축주를 만나게 되고 즐겁게 프로젝트를 같이 할 수 있었습니다.

 

건축설계 시 창호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안성 종교시설

외벽창호의 경우에는 입면계획에 가장 잘 부합되어 입면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창호시스템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게 되고 구조적인 안전성, 단열성능, 차음성능, 차수성능 등도 고려합니다.
내부 창호의 경우 건축물의 기능을 만족시키고 내벽 재료에 따라 잘 조화되는 창호 재료 및 모양을 선택합니다.
특히 주거시설의 외벽창호는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단열성, 안전성, 차음성, 사용의 편리성 등이 중요시 됩니다.
또한 건축물의 용도에 따라 기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창호인지, 건축물의 입면 및 외부 인테리어와 가장 조화가 잘 되는 창호인지 등을 기준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공사비를 고려하는 사항도 중요하지요. 공사비를 고려하려 선택범위 안에서 가장 적합한 창호를 선택합니다.

 

 고려대 백주년 기념관

클라이언트들이 건축물 설계 시 주로 요청하는 창과 문이 있다면
창의 경우 외관이 미려하여 건축물의 격을 높일 수 있는 창호형태와 색상 등을 요구하시는 편입니다. 또한 가장 기본적으로 결로가 생기지 않고 단열성, 차수성, 차음성이 좋은 창호를 많이들 말씀 하십니다. 유지관리가 쉬우며 내구성이 좋은 창호도 말씀하시는 편이지요.
또한 문의 경우는 하자발생이 적고 튼튼한 문, 투박스럽지 않고 외관이 미려한 문, 내화성, 보안성이 좋은 문을 요구하시는 편입니다.
하지만 창이나 문이나 그렇게 많은 요구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가 적절히 맞추고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분들께 설명해드리기 때문에 대부분 저희의 의견을 따르시는 편이지요.
요즘 조금씩 시스템창호에 대해 예전보다는 말씀들을 많이들 하고 계시긴 하나 그 또한 그렇게 많은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이런 부분이 보완된 창호제품이 나왔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우리나라 사계절 기후에는 자연환기를 잘할 수 있는 창문이 바람직한데 미서기 창문을 제외한 다른 형태의 창문들은 환기 량이 적어 자연환기를 하기에 부족합니다.
또한 창문의 외관모양도 좋고 환기 량도 많으며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 및 창호철물이 보완된 여닫이 창문을 하자발생을 걱정하지 않고 사용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포동 오피스빌딩

 양재동 오피스빌딩

WINDOOR를 통해 조언한마디
건축주들이 창호를 선택할 때 창호의 형태와 설계예상가격을 비교 검토할 수 있도록 각 창호업체의 홈페이지에 제품자료와 설계예상가격을 견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건축주들이 좀 더 다양한 창호를 폭 넓게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혜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