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EYE] 홍콩 스마트 도어록 시장, 가파른 성장세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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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EYE] 홍콩 스마트 도어록 시장, 가파른 성장세 ‘주목’
  • 월간 WINDOOR
  • 승인 2019.07.29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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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스마트 도어록 시장

가파른 성장세 ‘주목’

고급 아파트 중심···기능성·디자인 중요성 ‘UP’

 

디지털 도어록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IoT, 5G 시대의 도래로 스마트 도어록의 수요

가 증가하고 있다. 홍콩 보안센터(Hong Kong Security Centre)에 따르면, 2012년 디지털 도어록의 시장 점유율은 3%에 불과했지만 2014년에 대폭 증가했으며, 2016년은 15%에 달한다.

 

 

□ 상품 기본정보

○ 상품명 및 HS Code : 그 밖의 열쇠(HS Code: 830140)

○ 관세율 : 0%

○ 수입규제 및 인증 : 없음.

□ 시장규모 및 동향

○ 5G 시대의 도래, 스마트 도어록 시장도 증가 추세

- 홍콩 신문사 SCMP에서 인용한 Allied Market Research의 보고서에서는 중국 스마트 도어록이 2017년부터 2023년까지 19.8% 성장할 것이며, 특히 홍콩 소비자의 수요가 큰 역할을 한다고 전함.

- 중국 신문사 보도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 도어록 생산 기업수는 1300여 개이며, 브랜드는 2800개에 달함.

- 데이터 연구분석기관 징데이터(Jing Data)의 ‘2018년 스마트도어록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스마트 도어록 총 매출량이 800만 대, 전체 시장규모가 100억 위안(약 US$14.8억)이었으며, 2018년 매출량은 약 1600만 대, 시장규모는 200억 위안(약US$29억)으로 확대됨. 2020년에는 매출량이 2900만 대로 증가하고, 시장규모는 400억 위안(약 US$58.9억)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

- 홍콩 보안센터(Hong Kong Security Centre)에 따르면, 2012년 디지털 도어록의 시장 점유율은 3%에 불과했지만 2014년에 대폭 증가했으며, 2016년은 15%에 달함.

○ 시장 동향

- 디지털 도어록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IoT, 5G 시대의 도래로 스마트 도어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신문사 시나 홍콩(Sina Hong Kong)은 중국의 열쇠 제조 산업 데이터를 분석해서 스마트 도어록의 주 사용층이 25~35세, 35~50세에 집중되어 있다고 보도함.

- 1980, 90년대 생은 인터넷과 함께 성장한 세대이기 때문에 부모 세대와는 달리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는 능력이 뛰어남.

- 또한, 시나 홍콩은 “일본, 한국, 유럽, 미국과는 달리 중국의 디지털 도어록 시장은 인터넷과 연동되는 스마트 도어록부터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향후 AI 스마트 도어록 제품이 산업을 주도할 것”이라고 분석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 국가

○ 중국 및 홍콩의 스마트 도어록 산업이 10여 년간 발전하면서 스마트 도어록 사업 영역이 확대됨.

- 전체 산업 군에서 스마트 도어록 제조 기업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이 중 보안 서비스, 전자 통신, IoT 등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스마트 도어록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고 있음.

○ 주요 스마트 도어록 제품 비교

- 중국 신문사 TechWeb의 ‘2018년 스마트 도어록 핵심 제품 및 안전성 분석’ 보고서에서 소비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도어록 제품은 아래와 같음.

- 5가지 제품 중 가격이 가장 저렴하지만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것은 샤오미 스마트 도어록 제품임. 샤오미의 스마트 도어록은 출시하자마자 7시간 40분 만에 3만 대를 판매했으며, 샤오미 제품 중 처음으로 매출액 3000만 위안(약US$446만)을 돌파한 제품임.

○ 홍콩 도어록 전문 매장 인터뷰를 통해 들어보는 인기 브랜드 및 제품

- 완차이 록하트(Lockhart) 길에 위치한 도어록 전문 매장인 T, H, P 매장에서 인터뷰를 진행함.

- T와 H 매장에서는 삼성과 예일(Yale) 브랜드 제품을 가장 많이 판매하고 있었으며, P 매장에서는 삼성 제품만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있음.

- T 매장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신제품을 선호하며 삼성의 SHP-DR708이 출시된지는 얼마 안 되었지만 시장 반응이 좋다고 전했음.

- H 매장은 도어록 전문 매장으로 저가부터 고가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저가로는 MW, 알파 코퍼레이션(Alfha Corporation), 클라비스(CLAVIS), 고가 제품 브랜드는 필립스(Philipes), 삼성(Samsung), 예일(Yale), 현대(Hyundai)가 있었음.

- H 매장 매니저에 따르면, 스마트 도어록을 구매하는 홍콩 소비자들은 대부분 디자인 또는 기능에 따라 브랜드를 선택한다고 함.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자는 필립스 또는 삼성을 선호하고,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Yale이 앞서 언급한 두 브랜드를 앞선다고 함. 또한, 저렴한 제품 소개를 원하는 소비자가 있으

면 홍콩 브랜드인 MW가 제격이라고 덧붙임.

- Yale 제품은 블루투스 연결을 하면 앱을 통해 출입문 잠금 해제를 할 수 있으며, 출입문을 언제 누가 이용했는지 확인이 가능함. 아울러 비밀번호, 카드, 지문 기능을 갖고 있어 고객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출입 가능함.

- 삼성 제품 전문 매장인 P 매장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은 삼성에서 최근에 출시한 SHP-DR 708과 5~6개월 전에 출시한 SHP-DP 738을 많이 찾는다고 함. 특히 신제품에 와이파이를 연결하면 손님이 집에 먼저 도착했을 때, 앱으로 문을 열어줄수 있다고 함.

- 삼성 제품의 독특한 점은 문에 손잡이가 있어야 한다는 편견을 버리고 센서 감지로 문을 잠그고 열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고객이 손잡이를 당기는 동작 없이 출입이 가능함. P 매장 매니저는 홍콩 소비자들이 이번 신제품의 디자인을 신선하게 여기며, 시장 반응이 좋다면 향후 많은 브랜드에서 비슷한 디자인의 제품이 나올 것으로 예측함.

□ 수입규모 및 동향

○ (전체) 홍콩의 도어록 2018년 총 수입 규모는 6억 8027만 홍콩달러(약 US$8,674만)로 2017년 대비 10.4% 감소함.

○ 도어록 주요 수입국은 중국, 미국, 한국 순으로, 중국이 전체 수입액의 65%를 차지함. 2018년 주요 수입국 중 가장 높은 성장세(83.8%)를 보인 국가는 핀란드임.

○ (한국) 매년 수입액 격차가 큼

-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수입액은 3853만 홍콩달러(약US$491만)로 전년 대비 43.7% 감소함.

- 한국 제품은 2, 3년에 한 번씩 대량으로 수입되었다가 다음해에는 수입액이 많이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음.

□ 유통구조

○ 독점 수입상이 수입 후 홍콩 대리점을 통해 유통시키는 방식이 일반적임.

- 삼성전자의 스마트 도어록은 홍콩 P그룹이 2009년부터 독점 수입하고 있으며, 해당 기업에서 정식 유통하고 있는 대리점은 총 500여 개가 있음.

- 홍콩에서 유통되고 있는 삼성 스마트 도어록 제품 중 Samsung Smart Door Lock 상표와 O.M.W. 마크가 있는 것만이 정품으로 인정되며, 정품은 구매 후 2년간 생산된 공장에서 수리받을 수 있음.

□ 시사점

○ 홍콩은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의 열쇠 사용을 선호하지만 최근에 새로 세워진 고급 아파트는 대부분 스마트 도어록을 기본 옵션으로 고려하기 때문에 시장 규모도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음.

○ 중국 스마트 도어록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업들이 스마트 도어록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브랜드의 가격과 기술 경쟁력이 우세한 것으로 보임.

○ 홍콩 소비자들은 도어록 제품 구매 시 기능성 또는 디자인을 중시하며, 이러한 기준에 맞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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