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OR IN] <현관중문 시공현장 IN>
상태바
[WINDOOR IN] <현관중문 시공현장 IN>
  • 월간 WINDOOR
  • 승인 2019.06.0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관중문 시공현장 IN>

중문 수요 증가, 정밀 시공 중요성 ‘UP’

 

탁월한 인테리어 효과, 단열기능, 소음방지, 외부유해물질 유입방지 등 특유의 효과가 부각되며, 현관중문의 수요가 고공행진 중이다. 최근에는 아파트 분양 시 유상옵션 품목 선택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개별 세대의 현관중문 설치 역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커지는 시장 속 업체의 난립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우려를 사고 있다. 무엇보다 정밀한 시공과 마감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 본지는 지난달 서울 한 아파트 중문시공 현장에서 그 면면을 살펴보았다. 

 

현관 중문은 다양한 형태의 구동방식을 취한다. 기존 3연동도어를 중심으로 연동개폐 방식이 큰 인기를 끌던 시기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공간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폴딩(스윙 접이식), 원슬라이딩 등의 선호도 역시 높아지는 추세다. 또한, 망입유리, 사틴유리, 아쿠아유리 등 다양 디자인 유리 적용도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요소로 부각된다. 

 

철저한 자재 관리, 시공의 첫 걸음

본지가 방문한 이번 현장의 거주자는 최초 입주 시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 중문을 설치하지 않았었지만, 중문이 설치된 이웃세대를 방문한 뒤 그 효과를 체감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웃과의 생활 소음 방지, 신발장과 거실을 분리해 위생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중문 설치를 결심하게 된 결정적 이유였다고 말했다. 선택한 제품은 씨케이도어의 폴딩도어(스윙 접이식)다. 차콜 컬러, 망입유리 적용, 하단 고시형 제품이며, 시공현장에는 본사직원 2명이 방문했다. 

다양한 시공공구들과 함께 주요 자재들이 엘리베이터 한 차례 운행만으로 23층 현장에 도착했다. 문짝은 유리가 시공된 형태로, 문틀은 현장에서 간단한 조립이 가능한 반조립 형태로 운반되었으며, 시공목은 절단해 부착할 수 있는 장바 형태로 현장에 들어왔다. 모든 자재들은 운반 시 생길 수 있는 파손과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해 개별 포장되어 있었다.

시공 관계자는 “개별 포장을 현장에서 일일이 제거하는 작업이 번거롭기는 하지만 자재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고 전했다. 

 

시공부위 수직·수평 정밀한 측정 

포장 제거 후 이미 몇 일 전 현장 실측에 따라 제작된 문틀의 간단한 결속작업이 진행되었다. 다음 작업인 시공목 절단 과정에서는 절단 시 목재가루가 흩날릴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현관바깥쪽 복도에서 작업을 수행했다. 해당 현장은 신발장 목재부위에 시공목을 부착하기 때문에 한 장의 시공목이 사용되었지만, 콘크리트 벽체에 중문을 설치해야 하는 현장의 경우 시공목을 더 두텁게 부착하기도 한다. 

이후에는 레이저레벨기를 이용해 시공부위의 수직 수평을 확인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언뜻 보기에는 직사각형의 현장 개구부지만 정밀하게 측정하면 하단부와 상단부의 폭이 제각각이다. 때문에 정확한 측정과 더불어 문틀의 정밀한 시공이 요구된다.  

좌우측 시공목 부착에 이어 천장부위에도 시공목이 부착되었으며, 문틀을 세우는 작업이 곧바로 진행되었다. 시공자는 피스작업을 통해 문틀을 시공목에 고정했으며 이후 벽체와 문틀의  틈새를 보강자재로 메웠다. 보강자재는 두께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틈새 폭에 따라 알맞은 것을 사용한다. 

 

청결한 현장관리 ‘소비자 만족 GOOD’

피스작업으로 보강자재를 고정한 다음에는 문짝이 설치된다. 현관중문용 폴딩도어(스윙 접이식)는 일반적으로 2개의 문짝으로 구성된다. 각각의 문짝이 문틀과 결속된 후에는 관절 역할의 문짝을 잇는 프레임을 시공한다. 이 프레임의 단면이 땅콩형상을 띠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흔히 ‘땅콩바’라고 칭하기도 한다. 땅콩바까지 설치한 뒤에는 구동 테스트가 진행된다. 문틀과 문짝의 틈을 살피고 개폐가 원활한지를 체크하는 작업이다. 

시공 관계자는 “테스트를 통해 개폐 시 문짝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지 파악한다”며 “미세한 부분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문틀과 시공목을 잇는 나사를 조정해 정밀함을 더한다”고 말했다.   

테스트 결과 이상이 없다고 판단되면 보강시트로 문틀과 문짝의 틈새를 메운다. 미세한 빛 투과를 차단하고, 기밀성을 더 높이기 위한 작업이다. 이후에는 개폐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댐퍼를 조절하고, 실리콘 작업으로 시공부위 틈새를 한 번 더 메운다. 

마지막으로 마감재로 문틀 좌우와 상단의 빈 곳을 막아주고, 핸들을 설치하면 모든 과정이 종료된다. 시공자들은 거주자의 편의를 위해 시공 후 현장에 남아있는 자재들을 정리하고 간단한 바닥 청소도 진행한다. 이로써 약 2시간여에 걸친 현장중문 시공이 마무리된다. 

 

중문 경쟁시대, 시공품질 유지해야

업계 관계자들은 무엇보다도 정밀한 측정을 동반한 문틀 설치가 현관중문 시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입을 모은다. 수직, 수평이 맞지 않을 경우 문짝 개폐가 힘들고 추후 고장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 시공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레이저레벨기를 활용한 체크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이와 함께 빠르고 청결한 시공도 요구된다. 현관중문 특성상 실거주자가 생활하고 있는 세대에 시공하는 경우가 많기에 불편함을 최소화해야 한다. 앞서 소개한 현장과 같이 조립, 반조립 형태의 자재 운반은 시공시간을 단축시키며, 시공 후 간단한 바닥 청소는 거주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준다는 평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문시장이 블루오션이라는 인식이 생기면서부터 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났으며, 일부에서는 정밀도가 떨어지는 시공을 진행하기도 한다”며 “이로 인해 중문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미지가 실추될 수 있기 때문에 시공품질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전했다.  

 

(주)씨케이도어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에 위치한 씨케이도어는 중문 연동부품 전문 생산업체로 출발한 뒤 기존의 연동부품을 개선,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중문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안전댐퍼, 안전기어, 자동복귀힌지를 적용한 폴딩 스윙도어 및 슬라이딩도어 제품을 출시, 판매하고 있으며 고객만족 경영을 통한 지속적인 경쟁력 제고 노력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