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광기업, ‘Color BIPV 시스템’ 시범사용 성공판정
상태바
(주)거광기업, ‘Color BIPV 시스템’ 시범사용 성공판정
  • 차차웅
  • 승인 2023.09.06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둔산경찰서에서 증명한 혁신제품의 기술력
사진제공: 거광기업(둔산경찰서 'Color BIPV 시스템' 설치 후 모습)
사진제공: 거광기업(둔산경찰서 'Color BIPV 시스템' 설치 후 모습)

 

㈜거광기업(대표 문은경, 이하 거광기업)이 조달 혁신제품 컬러드 BIPV(태양광발전장치) 시범사용 결과 성공판정을 받아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건물외벽형 BIPV 통합솔루션 시스템개발’ 국책과제는 심미성이 뛰어난 외장재로서의 컬러모듈에 대한 프레임설계, 코팅기술개발, 셀효율 향상, 고정용 부재의 단열성능 확보, 시뮬레이션을 통한 발전효율분석, 실증사이트 구축,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등 BIPV에 대한 통합솔루션을 총 7개 기관이 협업해 연구개발하는 것으로 지난 2018년부터 전개되었다.
그 과정에서 거광기업은 심미성이 우수한 컬러 BIPV 건자재 기술을 개발했음은 물론, 3차년도에는 실증사이트와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했고, 4차년도에 실증사이트의 효율분석을 수행했다.
지난 2021년 4월 현대에너지솔루션 음성공장 연구동과 옹벽구간에 구축된 실증사이트에는 CBG(Color BIPV Glass) 방식과 CBP(Color BIPV Panel) 방식의 건물 외벽형 BIPV가 설치되었다. 그중 연구동에는 CBG 방식의 건물외벽형 BIPV가 면적 193.7㎡, 발전용량 15.5KW 규모로 시공되었고, 옹벽구간에는 면적 54.3㎡, 발전용량 8.2KW 규모의 CBP 방식 건물외벽형 BIPV가 설치되었다. 두 현장 모두 Blue, Violet, Pink, Orange, Yellow 등 5가지 색상으로 구현되어 눈길을 끌었다.
이후 업계 최초로 ‘Color BIPV 솔루션 시스템’이라는 태양광 발전식 창호를 지난 2021년 1월 29일 조달청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받은 거광기업은 서울 동대문경찰서, 남대문경찰서 등 공공기관에 제안을 했고, 최종적으로 대전 둔산경찰서에 시범적용하기로 협의했다.
이어 조달청과 2021년 11월에 계약 체결한 뒤 2개월에 걸쳐 설치용량 46.698kW(184매) 규모의 Midnight grey 색상제품 설치가 완료되었고, 시범사용 기간 동안 O&M 및 모니터링을 통한 분석을 진행했다.
2022년 8월 31일 ‘혁신제품 시범사용 완료보고서’를 제출한 거광기업은 지난 6월 6일 조달청의 2023년도 1차 혁신제품 시범사용 결과 공개를 통해 최종적으로 성공판정을 이끌어 냈다.
거광기업 관계자는 “이번 성공판정을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컬러드 BIPV에 대한 인식고취와 시장확대의 기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며 “향후에도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컬러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거광기업의 ‘Color BIPV 솔루션 시스템’은 일반 모듈과 같이 전기를 생산하면서도 다양한 컬러로 건물 외관까지 고려한 혁신제품이다.
현재 거광기업은 5가지 컬러 구현이 가능한 기술력을 갖췄으며, 시공편의성, 유지 및 관리의 용이성까지 확보해 공공조달시장은 물론, 민간시장의 관심도 이끌어 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