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용 창유리필름 고효율에너지기자재 ‘9개 업체, 17종’
상태바
냉방용 창유리필름 고효율에너지기자재 ‘9개 업체, 17종’
  • 차차웅
  • 승인 2023.07.0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효율 유리 보편화 속 시장 성장세 주춤

 

지난달 기준 냉방용 창유리필름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제품은 총 17종인 것으로 조사된다. 고효율 유리의 보편화가 전개되며 관련 시장 성장세가 주춤한 것으로 전해지며, 이에 따라 관련 업체들의 인증제품 확보에 대한 적극성이 다소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기술력을 가진 주요 업체들은 여전히 고효율 제품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다수의 인증제품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냉방용 창유리필름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에 대한 업계의 참여도가 여전히 지지부진한 것으로 파악된다. 한때 인증제품이 40여종에 육박할 만큼 높은 관심을 이어왔지만, 로이유리 등 고효율유리의 보편화가 전개되고 각종 차양재의 저변이 넓어지면서 윈도우필름 관련 시장 성장세가 다소 주춤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더해 윈도우필름 조달시장 역시 수년째 일정 규모에 머무르는 등 인증의 활용도에 물음표가 생기면서 상당수의 업체들이 인증을 획득하지 않거나 인증만료 후 연장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관련 2023년 6월 14일 기준, 한국에너지공단에 등록되어 있는 냉방용 창유리필름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제품은 총 17종이다. 지난해 본지 조사 당시와 큰 차이가 없는 수치이며, 제품 보유업체 수도 그대로다.
가장 많은 인증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미래솔레어(주)로 총 5종을 올려놓고 있다. 미래솔레어(주)의 SKMPR 50 모델은 필름두께 0.06mm 제품으로, 가시광선 투과율 54.2%, 태양열 취득율 0.50, 색차 2.8의 성능을 갖고 있다. 다음으로 주식회사 이엔비가 필름두께 0.084mm의 PRIME E-50 모델 등 3종의 고효율에너지기자재를 등록시켰다. 지난 2012년 설립 이래 초절전 LED 형광체, 기능성 윈도우필름, 투명 금속필름, 열전도 재료 등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분야에서 다양한 기술 개발과 상품화를 진행하고 있는 주식회사 이엔비는 건축용 윈도우필름과 함께 차량용 윈도우필름, 로이필름 등을 함께 선보이고 있다.
또한, 한국쓰리엠도 필름두께 0.06mm의 PR 60 등 2종의 모델에 대한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테크피아 역시 필름두께 0.063mm의 SK 5095 모델을 비롯해 2종을 리스트에 올려놓고 있다.
아울러 1종의 인증제품을 보유한 업체는 엠에스웨이(주), ㈜마프로, ㈜윈텍, 에스씨글로벌 주식회사, ㈜필링크 등이다.
그중 가장 최근 인증을 획득한 엠에스웨이(주)는 스마트 윈도우에 최적화된 투명필름 나빌(NABIL)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전도성과 열차단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으며, 차열과 단열까지 가능하다. 필름두께는 0.061mm, 가시광선 투과율 56.4%, 태양열 취득률 0.43, 색차는 2.5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제품 보유업체들은 인증을 토대로 민간시장에서 품질력을 입증받는 한편, 공공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있지만, 공공시장에서 윈도우필름 수요는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조달청 나라장터 특정품목 조달내역에 따르면, 지난해 윈도우필름 품목 연간 계약실적은 11억1000여만원으로 직전년도와 큰 차이가 없었다. 올해 역시 통계가 집계된 1~5월까지 3억7000여만원의 계약실적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로이유리가 보편화되면서 추가로 단열필름 시공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일반유리에 단열필름을 시공하면 로이유리만큼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로이유리에 단열필름을 더하면 더욱더 극대화된 성능을 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다”고 전했다.
한편, 냉방용 창유리필름 품목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은 ‘건축물의 창유리에 붙여 건물 냉방효과를 높이기 위한 태양열 차폐용 필름으로서 KS L 2514 규정에 의한 가시광선 투과율이 50% 이상이며, KS L 2514 규정에 의한 태양열 취득률이 0.5 이하인 제품’에 부여된다. 단, KS F 2274의 WX-A시험조건에서 500시간 경과 후 KS A 0063에서 정하는 색차에서 3 이상의 색 변화가 없어야 한다.
냉방용 창유리필름은 현재 한국에너지공단 건축용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 대상 품목에 포함되어 있다. 지난 2021년 건축용 고효율에너지기자재 관련 고시가 신규 제정됨에 따라 기존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품목 중 건축물기자재 관련 품목(냉방용 창유리필름, 고기밀성 단열문)이 신규 제정된 고시로 이관되었고, 여기에 금속제 커튼월 품목이 추가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