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씨에스테크 이재선 대표
상태바
INTERVIEW. ㈜씨에스테크 이재선 대표
  • 월간 WINDOOR
  • 승인 2023.04.10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과 환경 생각한 제품 개발 적극 전개할 것’
수평밀착형 시스템창호 하드웨어 신제품 출시
수입창호 프로파일과 AL창호 프로파일 적용 가능
씨에스테크 이재선 대표
씨에스테크 이재선 대표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범위가 넓어지고, 쾌적하고 안전한 실내환경 구현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효율·고기능 창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수평밀착형 시스템창호는 탁월한 단열성과 기밀성은 물론, 잠금상태에서도 환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시장 입지를 넓히고 있다. 창호용 하드웨어 전문생산업체 ㈜씨에스테크(이하 씨에스테크)는 휴머니즘 윈도우 하드웨어 브랜드 ‘휴웨어(huware)’와 수평밀착하드웨어 브랜드 ‘휴젠텀(Huzentum)’을 국내 창호업계에 폭넓게 공급하고 있으며, 탁월한 개발역량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수입 시스템창호 프로파일과 알루미늄 프로파일에 적용할 수 있는 수평밀착하드웨어를 선보여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씨에스테크 이재선 대표에게 이번에 출시한 하드웨어 신제품, 그리고 국내 창호시장에 대한 견해를 들어보았다.

Q. 씨에스테크의 설립 이후 성장과정과 근황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A. 씨에스테크는 지난 2007년 4월 설립 이후 자동잠금 핸들을 중심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2010년에는 연구개발 전담부서 인증서를 취득했고, 2013년 8월 법인 전환했습니다. 그 사이 물량 확대와 함께 여러 차례 공장 확장이전을 전개했지요. 이후 창호 단열 기준 강화에 발맞춰 고기능(고단열, 고기밀)창호 하드웨어 개발에 성공했으며 특히, 세계 최초로 수평밀착형 시스템창호 하드웨어(휴젠텀)를 개발, 잠금상태에서 환기까지 가능한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지난 코리아빌드 전시회 출품 이후에는 국내 고성능 창호업체들은 물론, 해외 바이어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Q. 수입 시스템창호 프로파일과 알루미늄 프로파일에 적용할 수 있는 하드웨어 신제품 개발이 마무리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수평밀착형 수입 시스템창호 프로파일에 적용 가능한 ‘수평밀착하드웨어 5035’ 시리즈를 4월 출시했으며, 이는 기존 적용되고 있는 로또사 제품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알루미늄 프로파일에 적용할 수 있는 ‘수평밀착하드웨어 4038’ 시리즈 역시 3월 출시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댐퍼기능이 매우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함은 물론 잠금, 환기, 열림 등 복합 기능성을 갖춘 하드웨어로, 수입 하드웨어의 대체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알루미늄 창호 및 수입 시스템창호 하드웨어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 지속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신제품을 개발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설명해 주십시오.
A. 회사의 미래 비전인 글로벌기업, 장수기업, 수출기업, 상장기업 등을 달성하고자 이번 신제품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건축물에서 창호의 에너지손실이 가장 큰 만큼 에너지세이빙이 가능한 고품질 하드웨어 개발을 검토했고, 정부정책의 단열성 규제, 세계적 기후 위기 등도 단열성, 기밀성이 우수한 슬라이딩 하드웨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독일 전시회 참관 중 수평밀착형 창호를 접하고 한국 건축문화에 가장 잘 맞는 시스템창호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개발목표로 설정하고 장단점 및 지식재산권을 분석해 새로운 개념의 지식재산권 창출 및 시장 선점을 위해 8년간의 준비와 개발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 결과 2022년 ‘수평밀착하드웨어 5038’ 시리즈를 출시했고, 올해 ‘수평밀착하드웨어 5035’, ‘수평밀착하드웨어 4038’를 선보여 시장에서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 타사 동종제품 대비 신제품이 갖는 가장 큰 차별점은 무엇입니까.
A. 타사 제품이 구현하지 못한 잠금상태에서 환기가 가능한 기능, 핸들의 90도 회전으로 창이 열리는 인체공학적 설계 등이 가장 큰 차별점입니다. 또한, 안전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두루 갖춘 우수한 기술력의 댐퍼를 구현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더불어 생산 및 납품 대응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국내 창호업체들이 당사 제품을 사용하면 재고부담이 줄어들고 자금운용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입니다.

사진제공: 씨에스테크, 휴젠텀
사진제공: 씨에스테크, 휴젠텀

 

Q. 씨에스테크의 히트제품인 수평밀착 시스템창호 하드웨어 ‘휴젠텀’에 대한 관심이 여전합니다. ‘휴젠텀’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해 주십시오.
A. ‘휴젠텀’은 순수 국내 개발 수평밀착형 하드웨어로 우수한 댐퍼기능, 잠금상태에서 환기기능, 인체공학적 우수한 열림기능 등의 장점을 토대로 시장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성능면에서도 최고 등급의 단열성(0.756W/㎡·K) 및 기밀성(1등급)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CJ WINDOW KOREA(Titen4), 제이제이시스템, 루헨, ㈜우리윈시스, ㈜용연산업, ㈜제이드 등에 다량 공급되고 있으며, 고급오피스텔, 고급전원주택, 아파트 리모델링현장 등 시공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다방면의 공사실적에서 알 수 있듯이 제품의 품질 측면 역시 우수성을 검증받았으며,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뿐만 아니라 재고부담이 줄어 원활한 자금운용이 가능하다는 측면도 ‘휴젠텀’의 고객사들에게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Q. 제품 개발 시 대표님께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A. 품질, 내구성, 성능, 환경(탄소중립), 고객의 가치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당사와 함께 성장하는 고객(사)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사람과 환경을 생각한 창호, 지속가능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씨에스테크 고기능 창호하드웨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향후 고단열 창호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A. 창호는 건축물에서 에너지손실이 가장 큰 부분으로 탄소중립 및 지구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성능 측면에서 단열성, 기밀성, 수밀성, 방음성, 내풍압성이 중요하고 기능 측면에서는 개폐력, 디자인, 환기, 조망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국내 창호 시장에서는 성능만 강조되면서 이중창 형태로 변형되고 매출 목표에만 집중하게 되면서 창호의 기능인 개폐력, 디자인, 환기, 조망 등을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생긴 것도 사실입니다. 때문에 창호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 성능뿐만 아니라 기능이 우수한 단창, 즉 한국식 수평밀착형 시스템창호로 전반적인 변화가 시급하다고 봅니다.
앞으로 시스템창호 시장은 T/T, H/T(수평밀착형 시스템창호)로 재편되면서 T/S, L/S 시스템창호는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수평밀착형 시스템창호가 대형 아파트 공사에 적용되고 조달시장에 진입하면서, 앞으로 일반 슬라이딩 창호가 차지하고 있는 시장을 점유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시장은 정부정책, 지구온난화 문제와 결별해 갈 수 없으며, 패러다임을 정확하게 정립하는 기업 및 기업가만이 미래의 시장을 선점해 생존할 수 있다고 봅니다.

Q. 고기능 창호 하드웨어의 저변 확대를 위한 씨에스테크의 계획과 목표는?
A. 단기적으로는 기존에 판매하고 있는 ‘수평밀착형하드웨어 5038’ 시리즈의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수평밀착형하드웨어 4038’ 시리즈는 알루미늄 프로파일 수평밀착형 스펙 작업에 전념할 것입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알루미늄 프로파일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PVC 프로파일 중견기업, 대기업군으로 공급처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수입 시스템창호 프로파일 전용 제품 ‘수평밀착형하드웨어 5035’ 시리즈 역시 관련 업계에 장점을 적극 홍보해 공급량을 늘려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