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V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 ‘이목집중’
상태바
BIPV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 ‘이목집중’
  • 차차웅
  • 승인 2023.01.0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력 뛰어난 전문기업 키운다

자료참조 산업통상자원부

민간 건축물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가 본격화되는 오는 2025년 이후 BIPV 보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문가들은 국토면적이 좁고 고층건물이 많은 국내 환경이 BIPV 보급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최근 정부가 공개한 BIPV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BIPV(Building-Integrated PhotoVoltaics, 건물일체형태양광)는 전력생산과 건축자재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건물 부속 설치물이 아닌 건물일체형으로서 일반 태양광과는 차별화되며. 지붕·옥상에 별도 구조물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도심지역에 적용이 용이하고, 도시미관 개선 효과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특징으로 건축자재의 기능없이 건물에 단순히 패널을 부착하는 BAPV(Building-Attached PhotoVoltaics, 건물부착형 태양광)와는 구분된다.
BIPV는 설치 부위에 따라 창호형태, 외벽형태, 지붕형태 등으로 구분되어 왔지만, 지난해 말 KS C 8577 개정에 따라 루버, 블라인드, 기와 등 건축 부자재 전반에 설치 가능하게 되었다.
관련 정부 부처와 전문가들은 국토면적이 좁고 고층건물이 많은 국내 환경이 BIPV 보급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별도 설치면적이 필요없고, 건축 디자인과 융화되어 수평·수직면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 주민 수용성 확보도 용이하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더해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확대, NDC(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추진 등 건물태양광 보급 여건도 점차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BIPV 시장은?
글로벌 BIPV 시장은 초기 단계이나, 탄소중립 실현과정에서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시장규모(연간 기준)는 2021년 1.6GW(27억불)에서 2026년 5.6GW(76억불)로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초기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중국, 인도, 호주 등에서 보급 확대도 예상된다. 특히, BIPV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 유럽 기업은 경제성과 심미성 확보에 중점을 둔 다양한 제품의 개발·출시를 추진하고 있다. 영국 Solarcentury, 독일 Belectric, 미국 First Solar, 일본 Solar Frontier, 중국 Yingli Solar 등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업체로 꼽힌다.
주요 국가들은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일환으로 BIPV 보급 확산을 대폭 지원하고 있다. 프랑스, 중국, 스위스 등은 BIPV에 특화된 보조금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 태양광 대비 2배까지 보조금 지급을 늘려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시장은 소규모, 향후 전망은 긍정적
국내 시장에서 BIPV 설치량은 534건(31MW)으로 아직 미흡하지만, 보급 전망은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민간 건축물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가 본격화되는 오는 2025년 이후 BIPV 보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중소 제조·시공사 중심으로 제품 상용화를 추진하며 초기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모듈 제조사는 10개사 내외로, 박막형, 컬러형 모듈을 생산·공급하고 있다. 옥토끼이미징(컬러형), 코에스(대리석형), 중앙강재(기와형), 알파에너웍스(히든형) 등이 대표적이다. 전문 시공사 역시 10개사 내외로 파악된다. 알루이엔씨(창호형), ABM(지붕형), 에너솔라(지붕형, 벽체형), 풍성인더스(컬러형) 등 주요 업체들은 시공기술과 전문·종합건설업 면허를 보유하고 시장에 나서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는 설치 의무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보조금 등을 통해 BIPV 설치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공공건물에 대한 재생에너지 공급 의무비율이 설정되어 있고, BIPV에 대해서는 높은 보정계수를 적용해 경제성을 보완하고 있다. 또한, BIPV 설치 시 설치비를 70% 보조하고 있다. 일반 태양광의 보조금 50%보다 높은 수준이다.

시장 활성화 걸림돌 해결해야
이러한 각종 지원책과 시장 성장 분위기 속에서도 BIPV 활성화를 가로막는 장애요인도 적지 않다. 우선, BIPV 관련 시공기준 및 KS 인증이 미비하다는 점이 꼽힌다. 설치유형과 요구성능에 대한 구체적 기준이 없기 때문에 설치위치나 유형에 따라 준수해야 할 건축·안전 관련 기준, 건자재로서의 요구성능, 설계·시공 가이드라인 등 세부 기준도 당연히 부재한 상황이다.
KS 인증 측면에서는 ‘KS C 8577 건물일체형태양광 모듈 성능평가 요구사항’이 존재하지만 BIPV의 다양한 특성을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를 감안해 BIPV의 적용범위 확대를 골자로 한 ‘KS C 8577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모듈 성능평가 요구사항’ 개정이 지난 11월 진행되었지만, 여전히 개선할 점이 많다는 업계의 목소리가 작지 않다.
뿐만 아니라 용량 위주의 보급제도, 분산된 지원체계 역시 BIPV 확산의 장애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경제성, 안전성, 심미성 등이 시장요구 대비 미흡하다는 점도 해결해야 할 숙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건축주뿐만 아니라 설계·시공사가 BIPV에 대한 인식과 선호가 낮고, 장기 품질과 O&M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는 점도 BIPV 생태계 활성화의 걸림돌”이라며 “건축 설계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시공정보, 우수사례 등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지 않아 심미성 확보를 위한 설계에 애로사항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 BIPV 활성화 적극 전개 방침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는 BIPV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제조단가 28% 절감, 수명 12% 향상, 투명 셀 효율 2배 달성 등이 주요 추진목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BIPV 인정 체계 정립 부분이 눈길을 끈다. ‘KS 인증’ 받은 제품을 ‘시공기준’에 따라 설치하면 BIPV로 명확히 인정받는 체계를 구축해 제도 전반에 일관되게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치유형별 명확한 BIPV 분류기준을 정립하고, 세부 설계·시공·감리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BIPV 제품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설치위치, 소재, 크기, 색상, 인증범위 확대 등 KS표준(KS C 8577)을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초기시장 창출을 위한 제도적 지원도 강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낮은 경제성, 소규모 발전용량 등 BIPV의 확산 제약요인을 보완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고, BIPV가 적용되는 시범·실증사업을 확산하는 등의 노력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고부가가치 기술혁신 지원도 전개된다. 경제성, 안전성, 심미성, 유지관리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R&D부터 양산까지 종합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R&D 집중지원을 통해 2026년까지 모듈 단가를 28% 저감하고, 모듈의 수명 역시 25년에서 28년까지 향상시키겠다는 목표다.
뿐만 아니라 건축 설계단계부터 BIPV 적용 활성화를 유도하는 정책도 펼쳐진다. BIPV 적용 시 대가를 산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 BIPV 설계장려금 지급체계를 마련해나갈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박일준 차관은 “BIPV 산업은 일반 태양광과 달리 규모의 경제보다는 고부가가치 기술력과 디자인 기반의 건물 맞춤형 제품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대비해 우리 기업이 미래 스마트 건물태양광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들이 선제적으로 제도를 정비하고 산업생태계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