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친환경차양협회,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제정 확정
상태바
(사)친환경차양협회,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제정 확정
  • 차차웅
  • 승인 2021.08.1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친환경차양협회가 추진해 온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이 지난 7월 29일 최종 제정되었다. 그동안 협회는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세 속에 수차례 약식 공청회와 온라인 방식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고, 표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전개해왔다. 아울러 지난 8월 9일 중소기업중앙회로부터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인증업무 운영기관으로 승인받음에 따라 협회는 올 하반기 중 인증사업 운영을 본격 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이 최근 최종 등록되었다. 관련 업계는 고품질·고부가가치 시장창출, 공공·민간시장 판로확대, 소비자 신뢰도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사)친환경차양협회(회장 최승혁, 이하 협회)는 지난 7월 29일 협회의 제3호 단체표준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SPS-F DPSI0003-7431)’의 등록이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1년여의 걸친 제정 과정이 드디어 마무리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8월 9일 중소기업중앙회로부터 해당 단체표준 인증업무 운영기관 승인을 획득함으로써 협회는 올해 안에 인증심사 운영을 시작할 방침이다.
그동안 협회는 단체표준심사위원회 회의(2020년 9월 17일, 2020년 10월 27일)에서 단체표준 항목과 기준을 도출·수정해왔고,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종합성능평가’ 연구용역을 발주(계약기간 2020년 10월 12일~2020년 11월 16일)함으로써 표준개발을 진행했다.
특히, 산업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대규모 공청회를 계획했으나, 지난해부터 코로나19의 확산세가 현재까지 이어짐에 따라 2차례 오프라인 약식 공청회(2020년 8월 27일, 2020년 10월 27일)를 개최했다. 뿐만 아니라 ‘월간 차양’에 관련 내용을 게재하고 온라인 의견수렴을 추가 진행해 단체표준의 내용을 가다듬기도 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올 1월 8일까지는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안)에 대한 이해관계인 의견수렴을 거쳐 이를 중소기업중앙회에 접수했으며, 2월 15일부터 3월 16일까지 1개월 간 중소기업중앙회 예고기간 후 심의회를 통해 이번에 최종 등록되었다. 협회 관계자는 “차양 및 일사조절장치의 품질을 정의하고 차양산업이 국내 시장에 올바르게 정착하고 보급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을 제정하게 되었다”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회원사의 우려를 고려하고 국가방역체계에 동참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산업계 의견수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단체표준 제정관련 설명회’ 개최 예정
협회는 코로나19 확산이 호전되는 즉시 예정되었던 ‘2021년 협회 정기총회’와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제정관련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특히, 설명회에는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에 대한 산업계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회원사들은 물론, 실내 블라인드 업체들을 다수 초청할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될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제정관련 설명회’에 회원사 대표님들과 관련 업계 담당자님들께서 참석해 단체표준뿐만 아니라 인증심사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받으시길 바란다”며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업계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협회는 현재 EVB, 폴딩암어닝 단체표준 인증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초 에코이지스(EVB)와 썬바라(폴딩암어닝)가 각 분야별 1호 인증업체로 이름을 올렸으며, 세방산업(폴딩암어닝)과 정문(폴딩암어닝), 성진데코(EVB)에 대한 단체표준 인증심사를 진행, 인증서 발급을 완료하기도 했다. 하반기에는 폴딩암어닝 업체들의 관심을 바탕으로 연내 총 7건 이상의 인증심사를 진행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해당 인증업체들은 제품 사후관리 전까지 2년 동안 단체표준인증 현판과 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제품 표시사항을 준수해야함은 물론, 인증마크 대여 또는 허위표시를 해서는 안된다.
협회 관계자는 “EVB, 폴딩암어닝 단체표준이 제정되면서 고부가가치 차양시장을 창출하고 품질경쟁이 펼쳐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으며, 차양산업 내 점유율이 큰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제정과 인증심사가 본격화되면서 그 효과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협회는 단체표준의 정착에 만전을 기함은 물론, 향후에는 인증에 대한 홍보, 판로확대 등 인증제품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