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주)대경화학 유용희 대표이사
상태바
INTERVIEW (주)대경화학 유용희 대표이사
  • 차차웅 기자
  • 승인 2020.01.08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접착제 개발
‘창호 래핑 新패러다임 제시’

 

모든 산업계를 막론하고 ‘친환경’이 주요 키워드로 자리 잡은 가운데 래핑용 접착제 시장에서도 유해물질을 포함하지 않은 환경 친화적 제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에 위치한 (주)대경화학은 지난 10월 15일 개정된 국립환경과학원의 ‘유독물질의 지정고시’(106page 참조)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등 기술적 측면에서 관련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을 받는다. 이곳 유용희 대표이사에게 (주)대경화학, 그리고 친환경 래핑접착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우선, (주)대경화학(이하 대경화학)과 대표님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A: 대경화학은 합성고분자계인 폴리우레탄 접착제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산업 건축용 건자재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1액형 래핑접착제로 타사와의 차별성,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산업용 접착제 분야에서 연구개발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국가 기준에 부합하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23년 간 부산 소재 동성화학공업에 근무하며 개발, 기술영업 등 다양한 경험을 쌓고 지난 1999년 대경상사를 설립했습니다. 이후 2012년 연구개발 전담 부서를 설립했으며, 2015년에는 지금의 (주)대경화학으로 법인전환했지요. 꾸준히 기술개발에 역점을 둔 결과 접착제 관련 특허, 기술평가 우수기업인증 등을 획득하며 사세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대경화학 공장 구성과 연간 생산량은?
A: 대경화학 공장은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만년로 252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593㎡(약 500평) 부지에 제조소 1동, 제품저장소 1동, 원료저장소 1동, 사무동 1동, 원료지하탱크 4기를 갖추고 있지요. 주로 건축자재용 1액형 래핑접착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400톤의 생산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Q: 대경화학의 래핑용 접착제 DK-401은 이미 업계 수요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 그렇습니다. DK-401은 건축자재나 가구재, 특히 PVC새시, 발포문틀, 몰딩류 등에서 대중화된 상황입니다. 예전에는 경화제를 섞는 2액형 접착제를 많이 사용했지만 DK-401는 1액형 접착제로, 매우 뛰어난 접착력과 접착제의 자동공급이 가능함은 물론, 본드통의 청소도 필요치 않아 작업편의성 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소시아네이트류의 증기흡입도 없어 작업자의 작업환경까지 고려한 제품입니다. 아울러 래핑 시 분당 40m 이상 빠른 속도로 작업이 가능하며 작업 후 바로 출하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이밖에 DK-701은 PVC발포내장재 및 가구재 래핑에 주로 쓰이는 제품으로 끈적임을 더욱 보강, 미숙한 작업자들도 손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해 적지 않은 수요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대경화학은 합리적인 가격과 더불어 차별화된 친환경성, 그리고 고품질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최근 개발한 SH-777에 대한 업계의 관심도 높습니다.
A: SH-777은 지난 10월 15일 개정된 국립환경과학원의 ‘유독물질의 지정고시’에 부합하는 친환경 우레탄접착제로, 개정고시 전 이미 개발을 진행한 제품입니다.
메틸에틸케톤이라는 친환경용제를 사용했고, 5대중금속 및 6가지 휘발성유기화합물(Benzene, Toluene, Ethylbenzene, Styrene, Xylene, Formaldehyde)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유독물질인 염화메틸렌(Methylene Chloride)도 사용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지요. 염화메틸렌은 이번 ‘유독물질의 지정고시’가 개정되며 유독물질로 새롭게 포함되었습니다. 아울러 금속, 알루미늄, PVC, PE, PP, PA, MDF 등에 폭 넓게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라는 점도 부각됩니다.
대경화학은 향후 이러한 최고의 기술력이 산업전반에 응용될 수 있도록 저변확대를 전개해 나갈 생각입니다. 이미 직원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사업장에서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기도 합니다. 환경보건안전 관련 법규가 강화 추세에 있는 만큼 앞으로는 친환경 접착제 개발이 업계 전반에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대경화학의 향후 제품개발 방향을 설명하신다면?
A: 현재 유독물질 중점관리품목으로 지정된 포르말린 및 염화메틸렌이 없는 친환경 접착제를 계속해서 개발하고자 합니다. 특히, 현재 포르말린이 없는 도어용 접착제를 개발 중이며, 친환경 욕조내보강재 및 친환경 카펫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끊임없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통해 주요 창호업체, 발포문틀업체, 래핑업체, 알루미늄업체, 가구업체 등 전국 100여곳의 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으며, 지난 2014년부터는 중국, 베트남, 이라크 등으로 수출 물량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Q: 대경화학의 단기적·중장기적 계획 및 목표는?
A: 대경화학은 앞으로도 건축자재 접착제 부문 선도적인 기업으로서 친환경 제품을 개발할 것입니다. 또한,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현재 2500㎡(약 800평) 규모의 평택 제2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며, 오는 2021년경 가동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친환경 도어용 접착제 개발에 역점을 둠은 물론, 그 외 다양한 제품군을 개발·생산해 고객들에게 최상의 제품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Q: 대표님만의 경영철학이 있다면?
A: 사람들의 삶을 안전하고 행복하게 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는, 노력하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작은 역할이지만 소명의식을 갖고 기꺼이 사회라는 수레바퀴 속에 단단한 나사가 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월간 WINDOOR 독자(업계 관계자)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A: 구독자로서 항상 지면으로 업계 소식을 접하다가 직접 인터뷰에 나서게 되어 감회가 새롭고 설렙니다. 현재 건설·건축 경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관련 업계 대부분이 힘들겠지만 이럴 때 일수록 제품의 질적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시대의 부름에 응하는 신제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인 특유의 성실함과 열정으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으면 어떠한 길이든 나타날 것이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건설경기가 지금은 흐리지만 이 또한 지나가고 다시 맑은 하늘이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031-352-45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