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공간 연출을 위한 컬러 배색 노하우
상태바
인테리어 공간 연출을 위한 컬러 배색 노하우
  • 월간 WINDOOR
  • 승인 2007.07.27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테리어 공간 연출을 위한 컬러 배색 노하우

본지는 공간연출에 있어 색채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인테리어 공간 연출을 위한 컬러 배색 노하우’를 주제로 Red, Yello, Blue, Pink, Black, White 컬러별 메시지와 배색을 위한 노하우를 4회에 걸쳐 연재한다. 이번호에는 그 총론으로서 현대 공간연출에 있어 배색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아보았다. <편집자 주>

 

Red 특징
주목성이 강한 레드컬러는 신체적인 자극을 주고 강한 생명력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이런 강한 성격 때문에 레드는 공간에 쉽게 적용될 수 있는 컬러는 아니다. 포인트 컬러로 다른 컬러들과 매치를 하면 공간적으로 세련되고 산뜻한 이미지를 줄 수 있으며 지루한 공간에 생활의 활력을 주며 기분전환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전체적인 공간에 사용했을 경우, 레드의 강렬한 성질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답답함과 중압감을 느끼게 되므로 성격이 급하거나 고혈압이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라면 레드를 피하는 것이 좋다. 레드는 사용 면적에 따라서 다양한 느낌을 전달하는데 전체적인 부분에 레드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강열하지만 위협적이고 도전적인 느낌을 주어 불안감을 심어준다. 그러나 레드컬러만큼 지루하고 밋밋한 공간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컬러도 드물다.

 

세련된 공간연출(화이트+레드)
전체적인 공간에 레드를 주조 색으로 사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칫하면 위협적이거나 도전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루하고 밋밋한 공간을 레드처럼 효과적으로 변화 시킬 수 있는 컬러도 드물다.
전체적으로 화이트가 많은 공간은 매우 깨끗하고 아름답게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지루하고 답답함을 느낄 수 있는데 이곳에 채도와 명도가 높은 원색의 레드컬러를 포인트로 배색하면 매우 현대적이면서 세련된 느낌을 살릴 수 있다. 현재의 인테리어가 너무 지루하다면 포인트 색으로 레드를 활용하면 효과적인 연출을 할 수 있다.

 

고급스럽고 매력적인 공간연출(레드와인+골드 포인트+네이비블루, 블랙)
채도와 명도가 떨어지는 차가운 검은빛이 포함된 레드 와인컬러는 강렬하지만 은근한 매력으로 고급 레스토랑이나 중후한 분위기를 주어야 할 때 검은빛의 레드 와인 컬러와 골드를 함께 배색하면 매우 격식 있는 고급스러움을 연출할 수 있다. 레드 와인컬러의 깊은 톤으로 안정감과 함께 역동적인 느낌을 동시에 연출하여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 할 때 적절하다.

 

Yellow의 특징
옐로우는 햇빛에 가장 가까운 컬러로서 봄이 오면 가장 먼저 연상되고 정신을 고양시켜 행복을 주는 컬러이다. 옐로우 컬러의 특징적인 면은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자극하여 머리를 맑게 하고 민첩하게 하여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며 아이들 용품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연계에서 옐로우 컬러는 꽃의 색으로 공간을 화사하게 만드는 소재로서 매우 화려하며 밝고 따뜻한 공간을 연출하는 것이 가능한 컬러이다. 그러나 옐로우 조명과 옐로우 장식이 많으면 신경계가 지나치게 자극을 받아 예민해 질 수 있으므로 옐로우 컬러를 선택할 때는 연노랑이나, 골드, 크림색등이 무난하다.

 

행복이 전해지는 공간연출(파스텔 톤의 컬러+밝은 옐로우)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과 개인적인 공간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싶어 한다.
파스텔 톤의 부드러운 옐로우와 연두색이나 밝은 계열의 블루를 함께 배색하면 소박하지만 편안하고 따뜻한 느낌을 연출하여 안정감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원목으로 꾸며진 공간에 옐로우 컬러의 섬유와 소품은 행복이 전해지는 공간을 연출하는데 좋은 컬러이다.

 

재미있고 경쾌한 공간연출(원색의 노란색+빨간색+파란색)
원색의 옐로우 컬러는 활동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특히 아이들의 공간인 놀이방은 원색 레트컬러나 블루컬러와 배색하면 재밌고 경쾌한 공간으로 연출 할 수 있다. 

고급스럽고 럭셔리한 공간 연출 (골드컬러 포인트+ 블랙 , 네이비 )
옐로우 컬러 중에 파생된 골드 컬러는 화려함과 부유함을 나타내는 컬러로 공간 전체에 사용한다면 부담을 줄 수 있지만 중간 중간에 포인트 컬러로 사용한다면 매우 효과적인 고급스러움을 연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