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도어록 관련 KS규격인 KS C 9806 인증 사업장이 지난달 기준 총 18곳인 것으로 조사된다. 이 가운데 국내 소재 사업장은 14곳이며, 필리핀 1곳, 베트남 3곳 등 해외 소재 사업장도 4곳 포함되어 있다. 특히, 국내 소재 사업장 중 대다수는 수요가 집중된 수도권에 위치해 있으며, 각 업체들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극대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고 있다.
디지털도어록 KS인증 사업장이 소폭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뛰어난 편의성과 보안성을 무기로 디지털도어록이 보편화되었음은 물론, 최근에는 IoT 기술 접목 등 스마트 제품까지 수요가 점증하면서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형국이다.
지난 2005년 최초 제정, 5차례 개정 진행
KS C 9806은 건축물 입구 출입문 등에 사용되며 모터나 솔레노이드 등의 전기적 동작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데드볼트를 동작시키는 도어록의 제품 규격 및 시험 방법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지난 2005년 8월 31일 최초 제정되었으며, 그동안 5차례 개정이 진행되기도 했다.
해당 규격에서는 디지털도어록 종류를 전원에 따라 직류(D), 교류(A), 내화형 여부에 따라 내화형(F)과 비내화형(NF), 화재 시 대비 방법에 따라 내열식(H)과 온도 센서식(T), 메탈 비상키 사용 유무에 따라 열쇠식(K)과 비열쇠식(NK), 손잡이 유무에 따라 주 도어록(M)과 보조 도어록(S)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전원 공급 방식, 전압 부족, 내한성 시험, 내열성 시험, 내습성 시험, 카드키 뒤틀림 시험, 전자파 적합성, 개폐 시험, 화재 시 대비 시험, 온도 센서식 시험, 손잡이 파괴 강도 시험, 데트볼트 파괴 강도 시험, 수동 개폐 장치 토크 시험, 내화 시험, 부착력 시험, 외형 강도 시험 등 각종 시험방법과 성능기준도 명시되어 있다.
수요 많은 수도권에 대다수 위치
지난달 KS인증기관협의회 인증지원사무국 자료에 따르면, 2024년 5월 10일 기준, KS C 9806 인증 사업장은 총 18곳이다. 최초 인증 사업장은 지난 2006년 7월 19일 인증을 획득한 ㈜유니코하이테크이며, 가장 최근에는 지난 3월 20일 주식회사 우성하이테크가 인증 사업장에 이름을 올렸다.
18곳의 인증 사업장 가운데 국내 소재 사업장은 14곳이며, 필리핀 1곳, 베트남 3곳 등 해외 소재 사업장도 4곳 포함되어 있다.
국내 사업장의 지역별 분포를 살펴보면, 대다수가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수요 발생이 많고, 각종 인증 과정의 편의성, 물류 등의 장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중 서울특별시에는 ㈜거봉이 자리하고 있고, 인천광역시에는 주식회사 솔리티 인천공장, ㈜에버넷, ㈜유니코하이테크, ㈜인터크리에이티브 등 4곳, 경기도에는 ㈜동영엠텍, 밀레시스텍㈜, 동광정밀㈜, ㈜엠에스씨엘, (주)코맥스, 빌드원㈜, ㈜하이원플러스, ㈜에스제이아이 등 8곳이 위치해 있다. 유일한 비수도권 사업장은 경상북도 구미에 근거지를 두고 있는 주식회사 우성하이테크다.
아울러 필리핀에는 주영전자필리핀이 자리하고 있으며, 베트남에는 SEONGJI SAIGON CO., LTD, 아사아블로이 스마트 프로덕 베트남, 솔리티 비나 등이 활발한 제조활동을 펼치고 있다.
인증 사업장 중 주식회사 거봉은 지난 1994년 거봉실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에는 디지털도어록 사업부를 신설하고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한 바 있다. 현재 푸시풀, 주키, 무타공 주키, 보조키, 락카키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스마트 도어록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주식회사 솔리티는 현재 국내시장은 물론, 전세계 22개국에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의 소비자 시장인 아마존닷컴에도 진출하며 글로벌 시장에 한국의 스마트 도어록 기술력을 알리고 있다.
지난 2006년 설립한 ㈜에버넷은 40여종의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국내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고객 만족을 위한 24시간 365일 직영 콜센터 운영, 긴급 출동 시스템 구축 등이 호평을 이끌어 낸다.
밀레시스텍(주)은 최근 직영몰 밀레스토어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오픈하고 이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하이원플러스는 지난 2004년 보안용 도어락 시스템 개발을 시작으로 다양한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IoT 기술을 접목한 제품을 비롯해 오토락, 푸시풀, 주키, 유리문·샤시문·목문용, 보조키 등 포괄적인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으며, OEM·ODM 대응에도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