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안전 책임지는 ‘한국인테리어중문협회’
상태바
소비자의 안전 책임지는 ‘한국인테리어중문협회’
  • 월간 WINDOOR
  • 승인 2024.02.0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중문 시장의 성장 견인한다
사진제공: 한국인테리어중문협회 / 인익스 여닫이도어
사진제공: 한국인테리어중문협회 / 인익스 여닫이도어

 

자료제공: 한국인테리어중문협회

 

중문은 실내 주거 및 상업용 시설 등의 인테리어와 공간분리, 미세먼지 및 소음감소, 프라이버시 보호, ·난방 온도유지를 위해 아파트와 빌라 및 오피스텔 등 주거용 건물과 상업용·사무용 건물 내부공간에 설치된다.

중문 제작 시 금속, 목재, 합성수지, 복합제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며, 이를 주요 구성요소로 한 프레임과 유리, 각종 하드웨어가 접목된다. 문짝의 형태와 구성에 따라 2연동도어, 3연동도어, 원슬라이딩도어, 여닫이도어 및 미닫이도어, 파티션 등의 다양한 형태를 선택 적용함으로써 효율적인 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중문을 움직이는 하드웨어는 중문 용도로 최적화된 기능성 제품으로 개발되어 부드럽게 문을 열고 닫을 수 있고, 문이 일정한 간격으로 연동되어 움직이게 하거나 양방향 또는 단방향 개폐를 가능케 한다. 특히, 연동도어와 하드웨어의 조합은 출입공간을 확보하고, 출입을 더욱 용이하게 함을 물론, 탈부착 편의성도 뛰어나 이사 시 또는 물건의 진·출입 시 통로확보가 훨씬 수월해지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공간의 구조에 따라 파티션이 결합된 구조로도 설치할 수 있으며, 프레임 폭이 슬림해지면서 공간 인테리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프레임 디자인은 수요자의 요구에 맞춰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유리 또한 다양한 디자인이 가미된다. 특히, 재실자의 사용 안전에 중점을 둔 강화유리, 접합유리, 망입유리, 틴트유리 등을 접목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중문은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실내온도를 유지해 에너지 절감효과를 불러일으키며, ·외부 소음 차단 효과, 바람과 먼지 유입방지 효과, 악취 감소 효과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중문의 장점이다.

이처럼 중문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최적의 기능을 제공한다.

위와 같은 다양한 장점을 바탕으로 중문을 설치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시장 성장 잠재 가치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업계추산 20152500억이던 시장이 2022년 약 7000억원까지 성장해 실내 인테리어에서 중문은 필수라는 인식이 자리잡히고 있다.

하지만, 중문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 더불어 다양한 문제들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낮은 품질의 저가형 제품들이 사후관리의 부재로 인한 사고에 무방비 노출되면서 소비자 우려를 키우고 있다.

실제로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문과 관련된 다양한 사고들은 20201800, 20211217, 20221494, 20231280(233분기 기준)으로 해가 지나도 줄어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특히 안전에 취약한 10세 미만 유아동들에게 다양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손가락 끼임부터, 열상, 타박상, 골절 등 문과 관련된 다양한 사고들은 증가하고 있으나, 안전과 관련된 인식이 낮은 저품질의 제품들로 인해 피해는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인테리어중문협회(이하 협회)는 중문 시장의 성장과 제품의 수요 증가와 함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은 저품질의 제품이 각종 안전사고에 취약한 상태로 시장에 유통되어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설립되었다. 제품의 원활한 유통, 중문 산업의 활성화 등도 협회의 주요 역할이다.

협회는 현재 회원사 판로 확보의 일환으로 LH 및 건설사 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중문의 품질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인증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중문의 시공 및 사후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문 전문 자격증 제도를 운영, 소비자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민원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중문 산업계의 자발적인 활성화 방안 및 자정작용을 위해 회원사를 모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