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커튼월의 영원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주)월플러스 부사장 이기용
상태바
[업체탐방]커튼월의 영원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주)월플러스 부사장 이기용
  • 월간 WINDOOR
  • 승인 2007.09.03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튼월의 영원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주)월플러스 부사장 이기용

 

하나의 커튼월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설계부터 시작해 자재선정, 시공 등. 하지만 커튼월 전문 업체가 아니고서야 건설 회사나 설계 사무소, 알루미늄 시공사에서는 이것들을 다 갖출 여력이 안 돼 있는 게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해결키 위해 등장한 것이 커튼월 컨설팅업체다.
커튼월컨설팅은 건설사로부터 발주를 받으면 설계에서부터 기밀·수밀·단열 성능 검토 및 대안 제시, 생산품 시공품의 검수 공법 자문 등을 해주는 역할이다.
이번호에서는 이러한 커튼월컨설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주)월플러스를 탐방해 보았다.

 

 

 

탄탄한 실무경험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주)월플러스는 지난 2003년부터 현재까지 커튼월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업무를 하고 있다. 총 3개의 컨설팅 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팀에는 오랜 기간의 실무경험을 가진

팀장과 팀원들로 이루어져있다.
이들이 컨설팅한 건물만 하더라도 아셈타워, 목동 하이페리온, I-PARK, I-SPACE, 경희궁의 아침, 한강로 메가트리움, 평촌아크로타워, 타워팰리스 등 국내 초대형 프로젝트등이 있으며 또 설계 및 현장컨설팅 실무와 롯데 골드캐슬, 중림동 브라운스톤, 대치동호텔 등 다수의 설계사무소에도 (주)월플러스의 역할이 컸다.

 

(주)월플러스의 역할
커튼월 컨설팅은 크게 필드컨설팅과 콘셉트 디자인 컨설팅이 있는데 우선 필트컨설팅은 자문 과정 중에서도 외벽 시공에 대한 기술적인 감리 과정이며 일반 건축 감리자가 한

계를 느낄 수 있는 외벽 부분에 전문가가 진보된 전문 지식을 동원하여 외벽 설계 과정부터 구조, 제작, MOCK-UP, 시공 과정 등을 자문, 통제하는 작업으로 설계도서의 문제점을 보완하거나, 예상치 못하는 구조,수밀, 기밀, 결로, 부식 등등의 각종 하자를 줄여, 양질의 건축물 외벽을 형성한다.
콘셉트 디자인 컨설팅은 (주)월플러스에서 특정 건축물의 외벽에 대하여 미관, 구조성(내풍압 및 내진), 수밀성, 기밀성, 단열성, 기능성, 내식성 등 각종 성능 및 기능을 고려하여 건축가에게 DESIGN, 시방서, 구조 계산서 등을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건축 설계 진행은 물론 표현하고자하는 건축물의 형태를 기능과 성능을 유지하며 미적인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현장의 하자 예상 부위를 사전에 줄일 수 있으며, 현장 감리 업무에 확실한 기초를 다지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발전된 커튼월 시장을 위해
커튼월 컨설팅 업체 특성상 (주)월플러스도 소수정예로 이루어져 있지만, 임직원들의 경력만큼은 결코 여느 업체에 뒤지지 않는다. 우선 경영진들의 이력이 각각 디자인부분. 시공부분, 설계부분에서 20년 가까이 또는 그 이상의 경력이 있어 컨설팅 부문에서 탄탄하게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외벽에 대한 개념설계에서부터 외장공사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가장 경제적이고 우수한 성능을 겸비한 커튼월 시스템이 되도록 기술적인 제안과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아직 국내나 미국 커튼월시장은 원활한 기술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입니다. 향후 (주)월플러스는 고급디자인 제공과 우수한 빌딩을 자문키 위해 필요한 기술력을 꾸준히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 할 것입니다.”
이처럼 커튼월 컨설팅에 관한한 남다른 의욕을 보이고 있는 (주)월플러스로 인하여 더욱더 발전된 국내 커튼월시장을 기대해본다. (02.579.3343) / 김춘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