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or In]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주목
상태바
[Windoor In]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주목
  • 월간 WINDOOR
  • 승인 2009.04.10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튼월, 인증업체 늘어나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주목

 


커튼월 업계에서는 최근 ‘그린 홈 100만호 보급 사업’에 주목 하고 있다.
그린 홈 100만호 보급 사업은 2020년까지 신재생에너지주택 100만호 보급을 목표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태양광, 태양열, 지열, 소형풍력, 바이오 등의 신재생 에너지원을 일반주택에 설치 시 설치비의 일부를 무상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그린 홈 주택은 그 해 선정된 전문기업만이 시공할 수 있으며 보조금은 전문기업의 설치단가와 설비용량으로 자동 계산된다. 하자보증서는 총사업비 10%, 3년간이다.

 

3가지 인증 방법
창호업계에서는 태양광주택에 중점을 두고 각 사에서는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태양광주택이란 태양의 빛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 발전설비를 옥상이나 지붕 등에 설치한 주택이다.
신청절차는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www.kemco. or.kr)를 통해 사업신청을 하고 전문기업이 설치희망자 발굴 또는 설치희망자가 선정된 전문기업에게 설치 의뢰 후 센터에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그린 홈 100만호 보급 사업에서 태양광에 관한 인증은 총 3가지가 있다. 우선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건물일체형태양광 시스템인 BIPV, 그리고 건물 지붕에 태양광 모듈을 고정시켜놓은 고정식 마지막으로 고정식과 마찬가지로 건물 지붕에 모듈을 설치하나 모듈이 태양을 따라 움직이는 추적식이다. 추적식은 태양광발전장치를 개선하여 태양전지의 모듈을 실시간으로 태양을 추적하는 추적 장치에 탑재하여 보다 많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첨단의 고효율(약 30~50%) 발전시스템이다.
현재 창호업체에서 그린 홈 100만호를 인증 받은 기업은 LG, 남선알미늄, 이건창호, 알루텍 등이다. 

 

시스템보급 활성화
창호업체에서는 BIPV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LG와 남선알미늄, 이건창호, 알루텍이 있다. 
업체들이 BIPV에 관심을 두고 있는 또 다른 이유에서는 BIPV는 PV모듈을 건축자재화 하여 건물 외피에 적용함으로서 경제성은 물론 각종 부가가치를 높여 보다 효율적으로 PV 시스템을 보급 활성화 시키려는 개념이다.
BIPV시스템은 전기에너지 생산과 동시에 지붕, 파사드, 블라인드, 태양열 집열기 등과 같이 건물 외치와 결합해 또 다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성을 부여한다. 이러한 복합적인 기능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는 최근 건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가의 외장마감재에 소요되는 비용과 PV시스템의 비용이 비슷할 때 최대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부가적으로 PV시스템을 위한 별도의 부지확보 비용과 PV 시스템 지지를 위한 구조물 건립비용이 필요하지 않으며 전기 부하가 발생하는 그 지점에서 발전이 된다는 장점도 가지게 된다.

 

BIPV의 시스템
BIPV는 태양광모듈을 건물 지붕이나 옥상에 별도로 설치하지 않는 대신 태양광 모듈 자체를 건자재화해 건물의 커튼월, 외벽면, 발코니 등 외관에 장착함으로써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 활용하도록 구성된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종류를 정리해 보았다.
우선 첫째로 환기. 비환기 전면형의 PV모듈은 Spandrel Panels 및 파라펫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므로 디자인의 영역을 넓혀주고 외부 그리드와 부드럽게 연결된다. 독특한 전면형인 경우에는 모듈과 셀을 레이저커팅에 의해 빌딩 모서리에 맞출 수 있다.
두 번째로 비환기 전면형은 공간 차단용으로 절연과 소음방지 들의 모든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그리고 투명. 반투명 절연 유리 모듈은 Ug 수치가 탁월하며, 종전의 이중창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채광 건축물의 다용도 PV모듈은 다양한 내외부 디자인에 맞도록 최상의 건축적 해법을 제시한다. 반투명 차양 형으로서 열, 태양빛, 섬광, 악천후에 대한 보호 기능도 제동하며 자연 빛을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차양형은 창문, 출입구, 뜰 위에 차양형 건축물로 일체화 되었을 때 PV모듈은 차양 기능뿐 아니라 비와 눈 및 전기에 대한 보호기능도 한다. 최적의 각도(30~45)로 설치된다. 다섯 번째로 차단형의 대형 전면형 유리는 고객이 원하는 치수에 맞는 solar shading 개념이 요구된다. 이런 대형 전면형 유리는 PV모듈을 설치하기에 이상적인 위치이며, 최적의 각도로 설치되어 진다. 투명 외부 Shading의 이상적인 결합과 높은 생산성, 특유의 건축적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여섯 번째의 발코니 형은 반투명 Glass to glass PV모듈은 개인 사생활 보호뿐만 아니라 좋은 시야도 보장한다.
일곱 번째 온실형은 주거 건축에서 온실에는 PV모듈이 효과적이다. 쏠라 셀 배열 선택에 따라 빛 이용 조절뿐만 아니라 열을 반사 합니다.
유지보수가 필요 없는 온실 건축물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체형 Shading, 환기, 환경 친화적이고 수명이 긴 태양광 발전을 제공한다. 여덟 번째 투과형은 빛을 투과 시킬 수 있는 필름 타입의 태양전지이다.    김춘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