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or In]오토락 핸들 이제는 디자인이다
상태바
[Windoor In]오토락 핸들 이제는 디자인이다
  • 월간 WINDOOR
  • 승인 2009.01.12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과 기능은 기본
오토락 핸들 이제는 디자인이다

 


최근 창호시장에서 오토락 핸들에 대한 디자인 경쟁이 불붙기 시작했다. 인테리어에서 창호재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오토락 핸들 등의 창호 부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창호 분야에서의 오토락은 창 짝에 핸들이 달려 있어 창틀과 창 짝이 맞닿으면 자동으로 잠기고, 핸들을 당기면 자동으로 잠금이 해제되는 기능을 가진 제품이다.
이러한 기능을 갖고 있는 오토락은 편리한 기능으로 인해 수요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시장규모가 커지고 업체간의 경쟁이 시작되면서, 디자인에 대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오토락 제품의 기술적 기능이 정상궤도에 올라서면서, 오토락 핸들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창호 선두메이커인 LG화학, 한화L&C, KCC, 동양제철화학, 샤인시스템 등의 업체들이, 창호재 고급화 과정에서 창호재 핸들 부분의 디자인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이에 따라 오토락 생산 전문 업체들도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고, 기능은 물론 디자인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토락 전문 생산업체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OEM 전문 공급업체와, OEM 공급과 유통시장을 함께 가져가는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우선 오토락 OEM 업체들은 LG화학 등의 선두 업체 요구에 의해 기능과 디자인을 하게 되는데, 시중 유통은 불가한 상황이다. 또 OEM 공급과 시중유통을 겸하는 업체들은 선두 업체들의 요구에 의해 제조하고 디자인하는 제품, 그리고 자체적으로 디자인해서 시중에 유통하거나 중소 창호재 업체들에 공급하는 형식을 갖는다.
결국 OEM 제품은 오토락 전문 제조업체, 창호재 선두 메이커, 창호재 대리점 등의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공급된다. 반면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은 오토락 전문 제조업체에서 창호재 대리점이나 창호재 부속 공급 업체로 유통되는 과정을 거친다.
한편 창호재 선두 업체들이 추구하는 기능과 디자인이 가장 우수하다는 업계의 평가이지만, OEM과 유통 두 가지 형태를 갖고 있는 업체들이 다양성에서는 앞선다는 시각이다.
오토락 OEM 공급 형태에서 대표적인 업체는 대현상공, 명진 등을 손꼽을 수 있다.
또 OEM 공급과 시중유통 두 가지를 겸임하는 회사로는 세한이엔지, 에이스이노텍, Hi-tech, 협진산업 등이 있다.

 

 협진산업
 협진산업
 Hi-tech


오토락 유통 시장을 위해 고급형 발코니용 핸들을 내놓고 있는 세한이엔지는 ‘빗장’이라는 브랜드와 함께 디자인 부문에서도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 최근 인테리어에서 주류를 이루었던 메탈 느낌에 맞춰 오토락 핸들도 메탈 분위기를 강조해왔다. 특히 고급형 발코니용 핸들이라는 컨셉에 맞게 제품의 크기를 키움과 동시에 튼튼함을 강조했다. 최근에는 보조 오토락 핸들의 버튼식을 주 오토락 제품으로 변화시켜 내놓을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최근 오토락 분야에서 지명도를 크게 올리고 있는 에이스이노텍도 디자인 부문에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에이스이노텍은 포유류중의 하나인 돌고래를 오토락 핸들 디자인에 접목시켜, 업계에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이 회사가 돌고래를 형상화해 디자인한 오토락 제품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곡선미를 강조하였고, 고급스럽고 우아한 느낌의 디자인을 의도하였다. 또한 색상에서도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Hi-tech 오토락 핸들의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표면은 아노다이징 처리를 했다. 아노다이징은 알루미늄에 불순물이 미세한 양이라도 함유되어 있으면 표면처리가 불가능하다. 아노다이징 처리가 된 Hi-tech 오토락 핸들은 촉감이 부드럽고 색상이 미려하며 고급스러운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긁힘이나 변색되지 특징을 갖고 있다. 색상은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실버색상이나 샴폐인골드색상을 주로 공급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색상의 제품 공급도 가능하다.

 

 에이스이노텍
 에이스이노텍

 세한ENG


협진산업은 최근 오토락 핸들에 스와로브스키 정품 크리스털이 부착된 제품을 내놓았다.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제품은 풍부한 형태와 색상, 그리고 무한한 다양성을 지닌 커팅과 단면을 이끌어내는 독창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특히 크리스털은 고유의 빛깔과 영롱함을 갖고 있어, 공간을 더욱 빛나게 연출한다. 이외에도 메탈, 우드 등의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보조 오토락 핸들의 디자인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크리스탈핸들, 크롬핸들, 우들핸들 3가지에 맞춰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업체들의 오토락 핸들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노력으로 인해, 향후 오토락의 디자인은 지속적인 발전이 거듭될 것이라는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