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T] 이건창호 청주대리점 한우건축자재 박희준 대표
상태바
[VISIT] 이건창호 청주대리점 한우건축자재 박희준 대표
  • 월간 WINDOOR
  • 승인 2019.08.06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건창호와 함께 고급 건자재 전문업체로 발돋움

이건창호 청주대리점 한우건축자재 박희준 대표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남사로에 위치한 한우건축자재는 이건창호, 이건라움, 이건마루 등 최고급 인테리어 자재 전문업체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곳 박희준 대표는 경영, 마케팅, 영업을 아우르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우건축자재의 성장세를 이끌고 있으며, 향후에도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다방면의 홍보활동을 펼쳐 소비자 접점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건창호와 한우건축자재의 시너지를 창출해 내고 있는 박 대표를 최근 새롭게 단장한 한우건축자재 종합전시장에서 만나보았다.

 

Q. 한우건축자재의 설립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한다면?

A. 한우건축자재는 지난 1980년 저의 부친인 박대현 대표께서청주의 현 사업장 위치에 한우건재라는 상호로 최초 설립하셨습니다. 한우건재를 36년간 경영하신 부친께서는 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하시고 청주의 유력 건축사무소에서 근무하신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는 서울의 중앙대학교와 고려대학교 경영대 학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고, 전자부품 대표기업인 삼성SDI, 미국계 소재기업인 한국쓰리엠 등의 마케팅과 영업부서에서 근무해 왔습니다. 그러던 중 부친의 갑작스러운 병환으로 지난 2011년 귀향했고, 2016년부터는 한우건축자재로 사업자 명칭을 변경하고 가업을 승계하게 되었습니다.

 

Q. 이건창호 대리점이 된 배경이 궁금하다.

A. 이건창호와는 지난 2017년 7월 취급점 계약으로 인연이 시작되었고, 그해 12월 대리점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한우건축자재는 이전부터 오랜 기간 종합 건축내외장재를 공급하며 이건산업의 마루와 합판을 취급했고, 영림도어의 대리점으로 실내용 도어분야에서도 좋은 경험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 2017년 이건창호의 담당자가 당사를 방문해 이건라움을 소개했습니다. 이건창호의 실내용도어 브랜드 이건라움은 기존 ABS 또는 목재도어와는 차별화된 소재와 디자인, 성능으로 시장에서 인기를 얻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시장성을 검토하기 위해 이건창호 담당자의 방문 다음날부터 전국의 유력 대리점과 본사 전시장 등을 방문해 대리점 사장님들께 이건라움 사업의 다양한 성공사례를 배우고 사업진출을 결정했습니다. 현재 지역 내 고급 건축자재 전문업체로 사업방향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건창호를 당사의 제품군에 포함해 좋은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Q. 많은 건축자재 브랜드 중 이건창호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A. 당사의 품목선택 방침은 업계의 최고 브랜드를 구비하는 것입니다. 이건창호를 모방한 유사 디자인과 성능의 제품이 낮은 가격에 유통되고 있습니다만, 판매자 입장에서 이건창호만이 최고급 브랜드라는 자신감을 갖게 했습니다. 성능과 디자인, 서비스 등에서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를 높이는 일이 이건창호를 판매하는 보람입니다.

 

Q. 한우건축자재의 위치와 사업장 구성은?

A. 한우건축자재가 위치한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남사로 일대는 청주시 중심에 위치해 오래전부터 각종 자재 및 가구 전문 유통업체가 모여 있는 지역입니다. 지난 1980년 창업 시부터 현 위치 인근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현재 1층은 자재유통 창고, 2층은 종합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그동안 진행한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현장은?

A.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은 신규 입주아파트 공동구매 판매를 처음으로 진행한 2018년 초 현장입니다. 최고의 공동구매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모델하우스를 방불케 하는 화려한 세트장을 한달여 기간 동안 준비했고,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당시 많은 주문량으로 주문접수, 시공, AS 등에서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이는 현재의 전문화된 인력 양성과 프로세스 정립에 기초가되었습니다.

 

Q. 사업 운영에 있어 부침이 있었는지. 또 어떨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가.

A. 일반적인 건축자재 사업이 계절별 영향이 많습니다만, 이건라움은 신규 아파트의 입주 시기에 인기가 좋은 제품이라 신규아파트 물량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행히 충청지역에 아파트 입주가 꾸준히 진행되어 건축자재 유통 비수기인 동절기나 장마철에도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책임시공을 하는 이건라움 비즈니스를 하면서 기존의 건축자재 유통과는 다른 자세로 임하게 되었습니다. 대기업 서비스센터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수준으로 고객을 존중하고, 사소한 불만에 대해서도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태도를 통해 고객께서 100% 만족하시는 모습에 가장 큰 기쁨을 느낍니다.

 

Q. 현재 다루고 있는 이건창호 제품 외에도 이건마루, 한식창 예담 등 다른 건축마감재도 취급하는가.

A. 당사는 이건마루 대리점으로 충청지역에서 적극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청주 유일의 5성급호텔 리모델링 공사에 대량으로 이건마루를 납품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인테리어 합판 등 이건산업의 신제품도 적극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한식창 예담의 판매는 하고 있지 않지만, 실내용 이건라움 사업이 안정단계에 이르렀으므로, 다음단계로 여타 이건창호 제품을 준비 중입니다.

 

Q. 종합전시장 리뉴얼을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A. 이번에 리뉴얼이 완성되는 종합전시장을 운영함으로써 고객들이 세대 당 적용 가능한 창호, 마루 등 고급자재를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응대와 영업력 증대의 큰 이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건축경기가 침체 사이클에 들어선 가운데 한우건축자재의 돌파구는?

A. 저성장기조와 전자상거래로 인한 유통구조의 개편은 지속적으로 진행중이며, 변화에 발맞추어 다양한 시도를하고 있습니다. 건축주 등 소비자들이 온라인상의 다양한 정보를 탐색한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 소비행태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당사가 지난 40년간 구축한 지역 내 유망 건축자재 유통기업으로서의 신뢰와 명성과 더불어 최근 수년간 노력한 다양한 방법의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은 전국 어느 건축자재 업체가 단기간에 모방할 수 없는 자산으로 축척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고급화, 전문화를 통해 지역 내 고급 건축자재 업체로의 입지를 견고히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043-253-9310

 



※. 님에 의해 복사(이동)되었습니다. (2019-08-06 11:17:5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