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발코니이중창 다양한 제품군으로 승부한다-2
상태바
[Special Report]발코니이중창 다양한 제품군으로 승부한다-2
  • 월간 WINDOOR
  • 승인 2009.03.1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코니이중창 다양한 제품군으로 승부한다


발코니 확장으로 인해 자연스레 형성된 이중창 시장. 시스템창호와 마치 경쟁이라도 하듯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치수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또한 시스템창호와 결합한 시스템 이중창의 시장잠식도 점점 눈에 띄게 늘어가고 있다.  기획 및 취재 김춘호 기자

 

 

 

다양한 치수, 단열, 방음 등 한 단계 높여
각 사별 이중창 제품 특성

이중창 제조업체를 보면 공통점이 있다. 대부분이 시스템창호도 같이 제조하고 있는 것이다. 각 연령대에 따라 또 건설사에 따라 선호하는 창이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각 사의 이중창의 특·장점을 알아보았다.

 

 동양제철화학 이중창
시스템이중창 형성
현재 발코니 창을 제조하고 있는 업체에의 대부분은 이중창도 함께 출시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중창과 시스템창호가 공략하는 시장이 같기 때문이다. 발코니확장세대를 겨냥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떨까? 우선 기성세대에서는 이중창이 더 좋은 반응으로 나타났다. 시스템창호에 익숙치 못한 기성세대들은 시스템창호의 작동방법을 오히려 불편해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젊은 층에서는 시스템창호의 기능적인 면 때문에 시스템창호를 선호하고 있다.
여기서 나타난 것이 시스템이중창이다.
우리나라는 특이하게 발코니 서비스 공간이 넓고 창호가 설치되는 개구부가 크게 설계 되는데 그것은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조망권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창호역시 조망권을 넓게 확보할 수 있고 환기가 용이하고 빨래 건조가 용이한 개방감이 큰 미서기 창호를 선호한다. 시스템 이중창은 시스템창과 일반 슬라이드창이 결합된 형태의 창이다. 발코니 확장 합법화 이후 내창과 외창이 합쳐지며 L/S 시스템 이중창의 요구가 서서히 나오고 있다.
시스템창은 고가에 단창이라는 한계를 지니고 있었다. 이것을 어떤 방식으로 극복하느냐가 과거에도 하나의 과제가 됐고, 현재도 관건이 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발코니 시장에서 이중창과의 경합에서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LG 246 슬림형 이중창
각 사별 제품특성
LG 이중창 D235는 고급모헤어 & 22mm 유리 삽입이 가능토록 설계해 기밀 및 단열성능을 향상시켰다. 락킹시스템을 구현한 핸들 (주,보조)을 적용해 편리성과 보안을 높였으며 창틀내부테 4면 목무늬 커버 프로파일을 적용해 고급스런 목무늬 느낌을 살렸다. 또 창틀외부에 전용몰딩 옵션을 사용하면 시공마감성과 인테리어 효과가 극대화 된다. 
D255A는 창틀 중간에 공틀부 적용으로 창짝 잠금 공간 확보와 블라인드 삽입이 가능한 향상된 기능의 창호로 격자살 적용 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
D227은 중후한 창틀 폭과 세련된 창틀 무늬가 돋보이며 조립방식의 깔끔한 코너마감으로 실용성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창호다.
한화L&C 홈샤시 발코니아 이중창 스카이는 235, 245, 267, 290mm 등 다양한 치수가 있으며 소비자 취향에 맞는 핸들 디자인 선택은 물론 튼튼한 멀티락 구조를 갖췄다. 또한 창틀레일 유색 공압출을 적용했으며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의 핸들이 선택 가능하다.
멀티 쳄버 구조로 창틀 표면의 결호 발생가능성을 최소화 하며 내 외부 창짝간의 충분한 공기층 공간 확보로 단열성이 향상되었다.
KCC의 프라임이중창 242, 248, 271mm는 열전도가 낮은 U-PVC 재질과 다격실 구조를 이중으로 16-24T 일반/기능성 유리를 폭 넓게 적용 가능한, 최고의 단열성능을 자랑하며 다중 기밀구조를 이중으로 적용함은 물론, 창틀 중단에 기능성 턱을 설계함으로써 기밀/방음 성능을 강화했다. 구도 보강재, 코너연결구, 고정부재, 창짝이탈방지구 등 내풍압 기능성 부자재 적용가능 하다. 배수가 쉽고 저수 공간이 넓은 계단식 레일 구조와 수밀턱을 창틀 설계에 반영하여 강한 비바람의 해안 고층 건물에 가장 적하다.
남선알미늄의 255mm 이중창은 255㎜ 창틀에 폴리아미드 단열구조를 채택했으며, 실내측 문짝은 시스템발코니(단열성, 고급H/W)를 실외측 문짝은 4중차단구조를 적용했다.
무레일 이중창 BW250은 알루미늄 창틀은 폴리아미드 단열재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외측창의 경우 4중차단 구조로 설계 방풍, 기밀성능이 우수하다. 고급 알루미늄 레버핸들을 적용하여 편리하다. 외에도 데코단열이중창 DETB190과 230이 출시되고 있다. 
동양강철의 동양아루샷시는 가벼우면서 튼튼한 알루미늄 소재로 오랜 시간이 흘러도 색상이 변하지 않으며 동시에 경제적이다.
4중차단에 아존수지로 한 번 더 차단하는 5중 차단의 밀폐구조를 적용해 아늑하고 쾌적한 공간을 연출하며 5중 벤트(Vent)와 레일(Rail)의 밀착설계로 소음방지효과가 더욱 뛰어나며 풍지판, 에어벤트, 에어컨 루버 채택으로 외부공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면서 환기가 쉽다.
샤인시스템은 187mm, 227mm 이중창을 출시하고 있다. 섬세한 설계와 정밀한 구조로 부드럽게 개폐가가능하며 이중창구조로 외부소음을 확실히 차단하며 다격실구조를 동해 우수한 단열성과 기밀성을 제공한다. 또 상하 조정 가능한 롤러의 적용으로 수직, 수평 조절이 용이해 시공시 편의성을 높였다.
동양제철화학의 윈체 발코니 창호는 밀폐성능이 탁월하고 소음을 효율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다층구조와 기밀재로 설계되어 방음효과가 좋으며, 단층유리창호 사용 시 22 - 25dB, 복층유리창호 사용 시 30dB까지 소음을 차단할 수 있다.
내구성이 높아 오래쓸 수가 있다. 또 특수 설계된 PVC 프로파일에 보강재를 채택하여 견고하며 가장 많이 손상이 가는 부위인 레일의 구조를 특수 요철형 구조로 설계하여 내구성을 대폭 향상 시켰다.
시안의 이중창 225R은 내·외부 창사이에 다중차단 기능의 모헤어 삽입용 격벽채용했으며, 레일 상부 및 측면의 요홈형 레일로 개폐력과 기밀성 확보했다. 또  물막이턱 높이 증대로 빗물의 유입방지했고 구조적 안정감과 개폐력 향상 및 창틀레일 내마모성 증대됐다.  창틀 벤딩 및 용접강도 증대와 방충창 강도 향상 및 손잡이 구조 형성 내부·외부 COLOR의 선택이 자유롭다.
협진테크의 대형이중창은 물막이턱 높이 중대로 빗물유입 방지, 구조적 안정감과 개폐력 향상 및 창틀레일 내마모성 증대, 창틀밴딩 및 용접강도 증대, 방충창 강도향상 및 손잡이 구조가 형성된다. 또한 외부 컬러선택이 자유롭고 결로방지, 완벽한 방음, 단열을 제공하는 대형미서기용 이중창에 적합하다.
에이스 케미칼의 대형 이중창225mm는 이중창 구조로 방음성, 단열성, 기밀성 탁월하고 요홈 레일 깊이 증대로 창짝 걸림 안정성증대됐다. 또 물받이턱 높이 증대로 빗물 유입 억제효과가 있으며 유리고정구의 변경으로 다양한 유리규격이 사용된다. 이처럼 각 압출업체들은 각기 자사의 특장점을 내세워 시장을 공략하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