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꾸준한 성장 기대 시스템창호 시장-3
상태바
[special report]꾸준한 성장 기대 시스템창호 시장-3
  • 월간 WINDOOR
  • 승인 2008.11.1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품질개선
국내 시스템 하드웨어 고급화, 고기능화

 

 

창호의 고급화로 인한 시스템창호의 등장. 이에 따라 시스템창호 하드웨어의 등장도 줄을 이었다. 시스템창호가 고급화, 고기능화 되가면서 시스템창호 하드웨어 또한 점차 고급화, 고기능화 되어가는 창호의 원활한 기능을 보장하는 부품으로 시스템창호에서는 그 중요성이 한층 더해지고 있다.

 

수입 시스템 하드웨어
현재 국내에 가장 일반화된 것은 유럽식 하드웨어이다. 수입 시스템창호 하드웨어 중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은 지게니아(SIEGENIA), 로토(ROTO), 지유(G-U), 노터(NOTTER) 등의 독일하드웨어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유럽식 시스템 하드웨어는 시스템창호가 국내에 소개된 시점부터 지금까지 국내 시스템창호 시장에 있어서 상당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미국식 시스템 하드웨어의 경우 창의 특징과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은 하고 있다. 창의 특징이 다양한 만큼 하드웨어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미국식 시스템창호를 사용하고 싶은 소비자들은 프로파일과 하드웨어의 구색이 잘 갖춰져 있는 창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관계업자들은 이야기 한다.
미국식 시스템 하드웨어의 또 다른 특징은 고객으로부터 창의 제작의뢰가 들어오면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가 도면을 작성하고 이를 하드웨어 본사에서 구체도면으로 다시 제작해 하드웨어의 리스트에 추가시켜 디자인을 구상한다고 한다. 이후 고객에 의해 디자인이 선정되면 한 세트의 창호 하드웨어가 마무리 되는 것이다.

 

국내 시스템 하드웨어
시스템 하드웨어의 국산화는 그 동안의 국내 창문 개폐방식의 특성상 L/S 시스템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먼저 개발이 이루어졌다.
L/S 시스템 하드웨어의 경우 하드웨어의 구색이 다소 간단하면서도 우리나라에서 창출될 수 있는 시장의 규모가 상당한 편이라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T/T 시스템 하드웨어의 경우에는 L/S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동방식이 복잡하고, 투자에 많은 비용이 들어 지금까지 시스템창호의 역사에 비하면 그 성장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딘 편이다.
국내 시스템 하드웨어의 더딘 성장의 이유로는 우선 시스템 하드웨어의 신규 개발 및 보급에 있어 초기 투자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독일의 자동화 공정에서 대량생산되고 있는 제품과 정밀성에서 다소 떨어지고 있다는 평이다.
세 번째로는 내수시장의 규모가 아직은 작고 불안해 개발의지가 약하다. 마지막으로 독일제를 선호하고 국산제품을 못미더워하는 소비자들의 풍조 때문이다.
한국형 시스템 하드웨어 제품이 정밀성은 물론이고 단가에 있어서도 경쟁력 있는 제품이 많이 등장하고는 있지만 문제는 국산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임도가 아직은 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변화하고 있는 하드웨어 시장
하지만 이러한 하드웨어는 열악한 국내 시스템창호 하드웨어 제작환경에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시스템 하드웨어의 가장 큰 개발의 관건은 창호의 하중과 크기, 그리고 개폐방식에 따른다. 개폐상의 구동방식을 유연하게 하고 이 때 창의 하중과 작동상상의 까다로움 등을 해결하는 것이다.
소재면에서도 내부 식성이 우수한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으로 개발되고 있다. 스테인리스 스틸은 일반 스틸에 도금한 재질과 달리 내부 식성 및 내구성을 강화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국산 시스템 하드웨어는 시스템창호의 재질에 구애받지 않도록 호환성도 크게 높였으며, 무엇보다 손잡이의 디자인 및 색상조화를 고려하여 소비자의 미적 감감을 충족시켰다.
한편 시스템 하드웨어 중에는 기능면에서 점점 커지는 창문의 하중을 견뎌 낼 수 있을 정도로 견고한 제품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누구나 무거운 창호를 손쉽게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적 장치를 보완하고 있으며, 2중 잠금 기능이나 3중 잠금 기능과 같은 기능을 주어 창이 닫혀 있어도 환기가 가능할 수 있게 개발 중이다.
또 내풍압성과 환기, 방법기능을 가미 시키고 기밀, 방음, 수밀, 단열성능이 우수하도록 설계해 에너지 절감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중이다.
따라서 앞으로 국내 시스템창호 하드웨어 업체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 제품과 디자인에 강조점을 두고 대형화되어 가는 창에 걸맞는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제품개발에 더욱 주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 시스템창호 업체는 가격, 납기 등의 장점을 지녔으므로 지금과 같은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품질개선으로 다가올 시장을 리딩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