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꾸준한 성장 기대 시스템창호 시장-2
상태바
[special report]꾸준한 성장 기대 시스템창호 시장-2
  • 월간 WINDOOR
  • 승인 2008.11.1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의 희소성과 소비군의 확대
미국식 창호만의 장점으로  시장성 확대

 

 

높고 높은 건물들이 들어선 도심을 떠나 교외 쪽으로 나가다 보면 깔끔한 이미지의 전원주택이 들어선 이국적 풍경이 눈에 띈다. 이러한 전원주택이 주택문화의 새로운 형태로 서서히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것이다. 미국식 시스템창호는 이렇게 새로운 주택문화형태인 전원주택에 주로 사용되어 지는 아이템이며, 최근에는 빌라로 서서히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국내의 전반적인 건설경기가 위축되어 있는 상황에서 전원주택과 같은 건식위주의 건축물 경기만 유독 좋을 리 없다. 그 만큼 미국식 시스템창호의 시장 역시 어렵기는 마찬가지이다.

 

미국식창호만의 특징
전원주택의 경우 정형화된 미국식 건식구조물이 유입되면서 규격화된 미국식 시스템창호도 함께 유입되었다. 이렇게 유입된 미국식창호는 국내 창에서는 보지 못한 독특한 디자인과 다양한 구동방식을 지니고 있다.
미국식창호는 시스템창호의 또 다른 제품인 유럽식창호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우선 습식구조가 보편화 되어 있는 유럽식 시스템창호와 달리 건식구조에 적합한 형태로 발달하였으며, 특수창(Bay and Bow Window), 원형창(Round Top Window), 고정창(Fix Window)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창들의 특징은 이국적이고 아기자기한 멋 즉, 시각적인 장점을 지녔다는 것이다.
또한 오르내리기창과 여닫이 창 등이 일반화 되어 있어 실내공간의 활용도가 비교적 높은 한국의 주거 습성에 어느 정도 잘 맞는 창이라는 평가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아파트의 경우 화장실과 드레스 룸 같은 좁은 공간에 용이하게 사용되어 지고 있다. 하지만 습식건축물양식이 주를 이루는 국내 건축 환경에서 건식스타일의 창호인 미국식 시스템창호의 경우 시장 확대의 한계가 있다.
또한 국내에 아직 그 제작 기반이 탄탄하지 않은 상황이라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부분에서도 한계가 있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식 시스템창호는 그 어떤 제품이 가지는 희소성과 소비군의 확대라는 장점을 지녔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될 아이템임은 틀림없을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독일식 시스템창이나 일반 창에 견주어 정말 미미한 시장이라고 하지만 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매년 조금씩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식창호의 문제점
하지만 이러한 미국식창호도 국내시장에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미국식창호의 규격화이다. 이점은 비규격화를 이루고 있는 국내 창호시장상황에서 매우 힘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국내의 창호단위는 밀리리터(㎜)인데 미국식창호의 경우 인치(inch)를 사용함으로 인해 적용 시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 점이다.
또 다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완제품을 직접 수입해 유통이나 시공하는 유통방식이 성행했고, 이에 따른 사후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목재주택 자재를 유통하는 업체에서 미국식시스템창호의 보급이 증가되는 것을 인식하고 우후죽순 제품을 들여놓고 유통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는데, 시공을 마치고 차후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어 미국식시스템창호에 대한 이미지를 실추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저품질의 중국산 제품들이 대량으로 몰려옴으로 인해 가격경쟁이 심화되면서 미국식창호의 시장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목조주택 자재를 유통하는 업체들의 경우는 소규모 업체들이 많다. 이들 중 몇몇이 수익만을 위해 미국식창호를 국내에 유통시킨 후 문을 닫거나 사업자 등록을 다시 해 기존 업체를 소멸시키는 등의 방식으로 차후에 일어나는 문제점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창호는 프로파일, 작은 하드웨어까지 문제가 생길 경우 전문가의 처방이 필요한 기술적인 자재인데, 이를 방치하는 것은 큰 문제로 지적할 수 있다”며, “이는 고스란히 소비자의 피해로 돌아가게 되고 이것이 점차 확대되면 곧 미국식창호를 찾는 소비자는 줄어들게 되어있는 것은 당연한 결과 일 것이다”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홍보효과로 시장성 확대
미국식창호는 유럽식창호에 비해 시장형성의 미미함과 보편화가 되지 않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미국식창호는 다양한 하드웨어를 통한 구동방식과 독특한 창호의 아기자기함이 잘 혼합된 형태의 창이다.
그만큼 국내의 창호 시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이 가능한 창일 것이다. 이는 상당한 영향력 있는 홍보효과를 창출 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된다.
펜션수요 감소와 유럽식창호의 기존 시장 잠식 등의 경기 여파가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미국식창호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 때문에 기존의 사업을 잘 운영하면서 차근히 준비하는 자세로 시장의 반응을 지켜보는 지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목조주택의 성장과 함께 국내에 자리잡아가고 있는 미국식 시스템창호, 제품만의 특장점과 함께 다양한 방법 모색으로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