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호 부자재 KS인증 사업장 ‘소폭 감소’
상태바
창호 부자재 KS인증 사업장 ‘소폭 감소’
  • 차차웅
  • 승인 2022.10.1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성 악화 속 수년째 추가 획득 ‘無’

 

여타 건축자재 업계와 마찬가지로 창호 관련 부자재 업계 역시 국내외 경기악화, 원자재가격 폭등, 글로벌 물류대란 등의 영향으로 물량감소, 수익성악화 등을 겪고 있다. 도어클로저, 플로어힌지, 피벗힌지 등 각종 부자재 KS인증 사업장도 수년째 추가 소식이 없는 상태다. 뿐만 아니라 일부 사업장은 인증을 반납하며 시장에서 이탈, 어려운 시장 분위기를 대변하고 있다.

창호 관련 부자재 KS인증 사업장이 소폭 감소 추세인 것으로 조사된다. 국내외 경기악화, 글로벌 원자재 대란 등으로 인해 시장침체, 수익성 악화가 겹치면서 각 업체들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도어클로저 KS F 4505 ‘8곳’
여러 창호 부자재 관련 KS규격 중 KS F 4505는 금속제 용수철과 완충유와의 조합 작용에 의해, 자동적으로 문이 닫히게 하는 장치인 도어클로저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지난 1979년 최초 제정되었으며, 이후 3차례 개정이 진행된 바 있다.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 e나라표준인증 자료에 따르면, 2022년 9월 16일 기준 KS F 4505인증을 보유한 사업장은 총 8곳이다. 경기도 시흥에 위치한 아사아블로이코리아삼화정밀 주식회사를 필두로, 경기도 화성에 다우실란트산업(주), 대구광역시에 ㈜제철, ㈜월드크로스, 주식회사 동현정밀 등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중국에 삼합문공과기(심양)유한공사, 조경시안신액압오금(유) 등 2곳이 위치해 있으며, 인도네시아에도 PT.DONG KWANG IND이 소재해 있다.
그중 지난 2010년 스웨덴에 본사를 둔 글로벌기업 ASSA ABLOY와 한 가족이 된 아사아블로이코리아삼화정밀 주식회사는 도어클로저, 플로어힌지 및 자동폐쇄장치 등 도어 하드웨어를 생산•유통하고 있으며, 뛰어난 시장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오랜 기간 시장에서 활약하며 ‘KING’ 브랜드의 높은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
㈜월드크로스 역시 도어클로저, 도어락, 플로어힌지 등을 생산하는 종합 하드웨어 업체다. 지난 2009년 도어클로저 생산을 위해 제2공장 및 사업부를 신설하기도 했다.
다우실란트산업(주)은 실란트 부문 이외에도 별도의 금속사업부를 구축해 도어클로저, 플로어힌지 등을 선보이고 있다. 건축용 실란트 시장에서의 활약을 바탕으로 건축용 하드웨어 시장에서도 입지를 넓히고 있어 주목된다.

플로어힌지 KS F 4518 ‘9곳’
금속제 용수철과 완충유와의 조합 작용으로, 열린 문이 자동적으로 닫혀지는 바닥 설치용 플로어힌지 등에 대해 규정하는 KS F 4518 역시 지난 1979년 최초 제정되었다. 이후 9개 사업장이 이를 획득했으며, 대부분 도어클로저 KS인증 사업장과 일치한다. 아사아블로이코리아삼화정밀 주식회사, ㈜제철, ㈜월드크로스, 다우실란트산업(주), 삼합문공과기(심양)유한공사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외에도 전라북도 전주의 대림정공, 경기도 남양주의 주식회사 현대베스트메탈, 중국의 조경시다우오금유한공사, 조경시황성문공오금유한회사 등이 플로어힌지 KS F 4518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피벗힌지 KS F 4533, 2년새 2곳 감소
주로 철제문에 사용하는 피벗힌지에 대하여 규정하는 KS F 4533은 지난 1988년 제정된 이래 3차례 개정되었다. 현재 4개 사업장이 해당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20년 본지 조사당시 6개 사업장에서 2곳이 줄었다.
경기도 남양주의 ㈜명성정공, CH정공, 경기도 파주의 명흥정밀, 경기도 광주의 금천정공 등이 피벗힌지 KS인증 보유 사업장이다.

KS F 4519 ‘5곳’, KS F 4524 ‘3곳’
주로 창호에 사용되는 경첩에 대하여 규정하는 KS F 4519는 2022년 9월 16일 기준 총 5개 사업장이 보유하고 있다. 지난 1980년 최초로 인증을 획득한 대구광역시의 ㈜현대정밀을 필두로, 서울의 성동산업, 경기도 포천의 ㈜금천, 경기도 남양주의 CH정공, 경기도 김포의 주식회사 한독이앤씨 등이 경첩 분야 KS인증을 토대로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KS F 4524는 주로 목제 미닫이 창호에 사용하는 창호용 호차에 대해 규정한다. 목제 미닫이 창호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해당 인증 보유업체도 3곳에 불과한 상황이다. 지난 2008년 대구광역시의 동성호차가 마지막으로 인증을 획득한 이래 14년째 추가 획득 소식이 없는 상태다. 뿐만 아니라 지난 1982년 최초 인증사업장으로 이름을 올렸던 금양공업사가 지난해 인증을 자진 반납하기도 했다. 현재 동성호차 이외에도 대구의 전진금속공업사, 경상북도 칠곡의 현규금속 등이 KS F 4524를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