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하우시스, PVC창호 등 폐 건축자재에서 PVC 추출 기술 개발
상태바
LX하우시스, PVC창호 등 폐 건축자재에서 PVC 추출 기술 개발
  • 월간 WINDOOR
  • 승인 2022.01.10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LX하우시스
사진제공: LX하우시스

 

LX하우시스가 폐 PVC(폴리염화비닐, Polyvinyl Chloride)창호 및 바닥재에서 PVC를 추출해 회수할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이는 PVC를 원료로 한 건축자재에서 각종 첨가제를 제거하고 고순도의 PVC를 회수하는 기술로, 그동안 기술적인 한계로 어려움을 겪었던 폐 건축자재 속 PVC 원료를 재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평가다.
현재까지 폐 건축자재는 PVC 고분자 속에 포함된 염소 성분으로 인해 PVC 고분자 자체로 회수되어 재활용되지는 않고 있다. 대신 폐 건축자재를 스크럽 형태로 분쇄해 기존 제품 제조 시 혼합 투입하는 방식으로 재활용이 이루어져 왔었다.
하지만 LX하우시스는 독자 기술인 ‘선택적 매칭 제거 기술(Selective Matching Elimination Technology, SMET)’을 활용, PVC창호 및 바닥재 제조 시 포함되는 가소제, 안정제 등 다양한 첨가제를 선택적으로 제거해 버진(Virgin) PVC와 물성이 동등한 수준의 고순도 재생 PVC(recycled PVC, rPVC)를 추출할 수 있게 되었다.
회수된 재생 PVC는 새로운 창호 및 바닥재 제품 제조에 직접 사용해도 제품 특성이 저하되지 않고, 자체 테스트 결과 각종 환경기준에서 정하는 중금속 및 프탈레이트 가소제 함유량 기준치 등에서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폐 건축자재에서 추출한 재생 PVC를 건축자재 말고도 다른 PVC 가공제품에 똑같이 사용할 수 있어 국내 재생 PVC 사용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X하우시스는 현재 SMET 기술을 활용한 ‘재생 폴리염화비닐의 제조방법’으로 총 6건의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LX하우시스 관계자는 “LX하우시스는 PVC 원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건축자재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만큼 PVC 재활용 기술 개발에 꾸준히 노력해 왔고 이번에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며, “향후 국내 화학공정 전문 업체들과 협력해 SMET 기술을 적용한 재생 PVC 양산 공정 확보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