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성진데코 송봉근 대표/ 송효곤 과장
상태바
INTERVIEW. 성진데코 송봉근 대표/ 송효곤 과장
  • 차차웅
  • 승인 2021.10.2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차양 품질 업그레이드 지속한다’
EVB 분야 단체표준 인증획득

 

성진데코 송봉근 대표

지난 1994년 설립된 성진데코는 국내 차양산업 전동화에 앞장서고 있는 건축재 설계.제작.시공 전문업체로, 현재 EVB(External Venetian Blind, 외부베네시안블라인드)와 SEVB(Security External Venetian Blind) 등 외부차양의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 8월에는 (사)친환경차양협회의 EVB 분야 단체표준 인증을 획득하며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본지는 성진데코 송봉근 대표에게 단체표준 인증의 기대효과, 그리고 국내 EVB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성진데코의 근황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A.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다수의 공사가 미뤄지거나 취소되는 등 업계 상황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성진데코는 다품종을 생산하기에 적은 인원이지만 그런대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 요구에 따라 맞춤 제작이 가능하며, 포밍부터 가공, 조립까지 원스톱(One-stop) 공정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 이번에 EVB 분야 단체표준 인증을 획득하셨습니다. 단체표준 인증을 추진한 배경은 무엇입니까.
A. 단체표준 인증을 받으면 제품의 품질이 균일화되고 품질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철저한 관리를 통해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역량도 갖출 수 있고, 그러한 부분을 회사 내부적으로 되짚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Q. 단체표준 인증 심사 기간 및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A. 적지 않은 기간 준비과정을 거쳐 지난 5월 25일과 26일 양일간 공장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품질경영, QC 담당자 평가, 제품품질관리 평가·실적, 제조설비관리, 검사설비관리, 품질표시, 제품시료 검수 등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받았으며, 보완요청사항을 개선하는 과정도 있었습니다.
이후 단체표준인증심의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8월 3일 단체표준 인증을 최종 획득했고, 인증 수여식은 9월 9일 개최했습니다. 소기업 입장에서는 인증비용이 다소 부담스럽고, 인증을 위한 기간도 조금은 길게 느껴진 게 사실이지만, 품질 업그레이드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Q. 평소 품질 관리에 대해 어떠한 노력을 펼쳐왔으며, 단체표준 인증 과정에서 추가로 준비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A. 외부차양 제품 자체 특성상 일일이 수동으로 조립하다 보니 기준에 100% 만족스러운 제품을 만들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번 단체표준 인증 과정에서 이러한 점이 상당부분 개선되었으며, 가능하다면 조금 더 업그레이드해서 향후 제정될 것으로 전망되는 KS인증에도 도전하고 싶습니다.

Q. 단체표준 인증 이후 기대효과는 무엇입니까.
A. 당연히 매출증대와 제품 품질의 업그레이드입니다. 현재 협회에서 다방면으로 단체표준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머지않아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후 공공조달시장은 물론, 민간시장에서도 단체표준 인증 제품의 수요가 조금씩 증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단체표준 인증을 준비하거나 염두에 두고 있는 업체들에게 조언을 전하신다면?
A. 아무래도 단체표준 인증획득을 위해서는 제품과 소비자에게 더욱 신경을 쓰고 품질 역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봅니다. 각종 서류와 품질관리 인력도 갖춰야 할 것이며, 품질을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는 역량도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제조, 관리를 비롯한 모든 부분의 체계화를 꾸준히 진행하면 단체표준 인증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Q. 최근의 국내 EVB시장에 대해 평가하신다면?
A. 블라인드 품목을 약 30년 동안 접하고 있지만, EVB제품의 시장 확산이 생각보다 더딘 것은 예상 밖입니다. 외부블라인드 제품의 인식이 별로 좋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라고 봅니다. 비싸다는 측면이 첫 번째 요인이고, 외부에 설치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고장에 대한 상당한 우려를 하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단체표준 인증을 통해 소비자들이 조금이나마 품질에 대한 걱정을 덜고 제품을 선택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성진데코가 최근 진행한 주요 현장을 소개해 주십시오.
A. 최근에는 각 지방에 위치한 전원주택 다수와 소규모 빌딩에 설계영업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안정적으로 운용이 가능한 내구성과 내후성을 갖췄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으며, 방범외부블라인드 SEVB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생산원가를 낮추고, 납품 이후에도 현장에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는 점 역시 전원주택, 단독주택 등의 선택을 이끌어 내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Q. 성진데코의 향후 계획 및 목표를 말씀해 주십시오.
A. EVB 사업은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왔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소재 측면에서는 알루미늄 소재의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성진데코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소재와 제품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또한, 차양시스템 전문업체로서 쾌적한 주거환경에 기여하고자 하는 일념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월간 차양 독자(업계 관계자)들에게 한 말씀 전하신다면?
A. 코로나19라는 긴 역병 속에서 비대면으로 사업을 진행하시느라 우리 업계 모든 분들이 참 많은 고생을 하고 계십니다. 앞으로도 조금만 인내를 갖고 사업에 매진하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차양산업에 종사하는 분들께 용기와 희망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031-528-6410

------------------------------------------------------------------------------------

 

성진데코 품질관리담당자 송효곤 과장
EVB 고품질 구현 ‘소비자 신뢰도 높인다’

Q. 과장님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지난 2011년 성진데코에 입사했으며, 이후 제품의 기획, 관리, 제작 등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품질관리담당자 자격을 취득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A. EVB(외부베네시안블라인드)의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기간은 10년 정도로, 그리 긴 편이 아닙니다. 때문에 대중에게 EVB는 아직 낯선 제품이며, 제품에 대한 신뢰도 역시 높지 않다고 봅니다.
제품의 신뢰도는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시 고려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 대중 대부분이 인정 가능한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하며, 이에 더해 객관적인 절차를 거쳐 자격을 인정받은 사람이 그 기준을 준수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저는 성진데코 제품의 신뢰도를 더욱 높이기 위해 품질관리담당자 자격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Q. 성진데코 단체표준 인증 관련 품질관리담당자로서 맡게 되는 업무는?
A. 우선, 단체표준에 맞게 부품과 제품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내환경 역시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세부적으로는, 부품의 입고 시 입고된 부품의 상태 점검, 수량 확인, 보관 및 정리 그리고 기록을 해야 하며, 제품 제작환경 관리를 위해 제품 제작에 필요한 장비와 공구 등을 파악하고 점검 및 수리를 한 후 그 사항 역시 기록해야 합니다. 아울러 기록 시에는 제품에 대한 품질정보와 단체표준 준수 정도를 인증 심사위원이 파악할 수 있도록 사내표준 또는 단체표준에 맞게 기재해야 합니다.

Q. EVB의 고품질 구현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A. 최근의 소비자들은 전동 차양제품의 경우 IoT와 연동되길 원하고 있습니다. 성진데코 역시 그 필요성을 느껴 전동부품 업체에 꾸준히 요청했고, 최근 편리성이 강화된 제품이 출시되어 적용 중입니다.
또한, 회사 자체적으로는 기존에 슬랫 끝부분에 있던 흔들림 방지 가이드와이어를 슬랫 내측으로 옮겨, 제품이 연속으로 설치되었을 시 제품과 제품 사이의 빈 공간을 줄이는 개선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기본적으로 제품의 고품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작자가 느끼지 못하는 실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디테일을 다듬거나 제품의 사용성을 높이고 기능을 추가하는 등 개선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더해 EVB의 경우, 외부에 설치되는 제품의 특성상 설계에 반영되지 않으면 제품 설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자칫 건축물의 외관을 해치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소비자의 의중을 파악하고 최선의 설계 제안을 하는 것 또한 제품의 고품질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제품에 대한 이해도와 노하우를 직원들이 서로 공유하고 교육하는 과정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Q. 앞으로의 각오를 말씀하신다면?
A. 차양과 관련된 업무를 하며 차양 제품이 재실자의 환경과 건축물의 실내·외 환경에 긍정적인 효과를 크게 미친다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가 보다 극대화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욕구를 좀 더 깊게 파악하고, 제품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보다 나은 제품을 위해 늘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품질관리담당자로서 제품의 제작부터 설치까지 맡은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성진데코의 EVB 제품이 소비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