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코이지스,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에 EVB 공급
상태바
(주)에코이지스,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에 EVB 공급
  • 차차웅
  • 승인 2021.07.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원창보건진료소 등 호평 이어져
사진제공: 에코이지스
사진제공: 에코이지스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주)에코이지스(대표 이희동, 이하 에코이지스)가 강원도 춘천시 보건진료소 그린리모델링 현장에 외부베네시안블라인드(External Venetian Blind, EVB) 제품 공급을 확대하고 있어 주목된다.
EVB와 같은 일사조절장치는 그린리모델링의 필수공사가 아닌 선택공사 기술요소지만, 이를 적용한 현장의 만족도가 높고 건축물 에너지절감, 사생활 보호, 방범 효과 등이 크게 부각되면서 향후 다수의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현장에 에코이지스의 EVB가 지속적으로 공급될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주목할 만한 관련 현장으로는 강원도 춘천시 원창보건진료소가 꼽힌다. 지난달 14일 시공이 진행된 이곳에는 에코이지스의 EVB 제품 ‘HAEGARIM EA-10’이 투입(창문 6개소 분량)되었다.
이 제품은 슬랫을 닫을 시 햇빛을 차단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외부시선을 막아 사생활을 보호하고 외부침입을 방지하는 방범 기능도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원하는 위치에서 전동으로 슬랫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로운 채광조절이 가능하며, 동시에 실내 환기까지 병행할 수 있다.
에코이지스 관계자는 “그동안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에 창호 교체, 벽체 단열, 태양광 설치 등이 주로 진행되었으나, 춘천시에서 처음으로 보건진료소에 EVB를 추가로 설치했다”며 “건축물 에너지절감은 물론, 주말과 밤에는 건물이 비어 있는데 방범 기능까지 수행하면서 진료소장님과 직원들이 매우 만족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현장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에코이지스는 향후에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현장에 EVB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미 2~3개 현장에 설치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더욱이 올해 EVB 분야 단체표준인증, 녹색기술인증 및 녹색기술제품인증 등을 획득했다는 점도 시장의 선택을 이끌어 내는 요인으로 부각된다.
이를 토대로 에코이지스는 외부베네시안블라인드(ExternalVenetian Blind, EVB)가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설계에 반영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며, 향후 보건진료소 그린리모델링 전체 사업에 제품 공급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제품품질과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각오다.
한편, 지난 2008년 설립된 에코이지스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EVB 제작 및 시공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뛰어난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고효율 EVB 제품 ‘HAEGARIM’을 자체개발, 특허를 획득했으며,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공장의 직접 생산을 통해 품질, 내구성, 납기, 사후 관리 등에서 업계의 호평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를 토대로 강원도 원주시 단계초등학교, 경상북도 예천군 단샘유치원과 호명초등학교, 청도도서관, 서울과학고 체육관, 남산유치원 체육관
등 다수의 교육시설에 EVB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건축물 에너지절감 효과 등을 통해 현장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

 

MINI INTERVIEW
춘천시청 공공시설과 이종민 주무관

Q.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시 일사조절장치가 선택공사 기술요소임에도, 원창보건진료소에 에코이지스의 EVB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원창보건진료소는 춘천시에서 선정한 그린리모델링 사업 대상 건축물 중 하나로, 사업의 취지에 맞게 해당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곳은 하절기에 창호를 통한 태양열의 유입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 냉방으로 인한 에너지 소모가 크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았고, 외부 전동차양 제공업체로 알려진 에코이지스의 제품을 확인 후 시범적으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시공 이후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A. 시설을 직접 이용하고 있는 원창보건진료소 보건소장 백은비 주무관님에 따르면, 기존에 햇빛이 많이 들어 불편했었는데 EVB 도입 후 차광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큽니다.
또한, 슬랫을 모두 닫으면 외부에서 건물 내부가 보이지 않는 효과가 덤으로 있어, 건물 보안 차원에서 슬랫을 닫고 퇴근하고 있습니다. 설치하고 한 달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에너지효율 면에서 얼마나 개선이 있는지 아직 알 수 없으나 기대하는 바가 큽니다.

Q. 향후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시 EVB 제품 적용을 확대할 계획입니까.
A. 원창보건진료소 이용자들의 사용 후기와 에너지 절약 효과 등의 피드백을 적극 경청해 향후 그린리모델링 사업에서 해당 제품의 확대 여부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Q.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시 EVB 제품 적용 확대를 위해 공급업체가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
A. 공급업체의 충분한 검토 하에 제품의 단가가 결정되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발주처 입장에서 타 자재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단가가 상당히 높게 체감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단가 측면에서 합리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다면 해당 제품의 적용 확대가 수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