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닫이 중문’ 단체표준에 업계 관심 ‘UP’
상태바
‘미닫이 중문’ 단체표준에 업계 관심 ‘UP’
  • 차차웅
  • 승인 2021.07.07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차 설명회 및 담당자 교육에 다수 참여
사진제공: 한국제품안전협회
사진제공: 한국제품안전협회

 

한국제품안전협회가 지난 5월 26일과 27일 양일간 ‘2021년 제1차 미닫이 중문 단체표준 설명회 및 담당자 교육’를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단체표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인증 실무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인증을 획득하고자 하는 업체 다수가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지난 3월 ‘미닫이 중문’ 품목의 단체표준(SPS-KPSA 0001-7415)이 최종 제정·등록된 이후 관련 업계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인증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한국제품안전협회(이하 협회)는 해당 단체표준 홍보작업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인증의 시장 효용성을 높이는 작업을 펼쳐 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방침이다.

단체표준 긍정적 역할 전달
이와 관련 협회는 지난 5월 26일과 27일 양일간에 걸쳐 ‘2021년 제1차 미닫이 중문 단체표준 설명회 및 담당자 교육’을 개최했다.
단체표준 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 이번 행사에서는 단체표준 인증제도의 일반적 내용, ‘미닫이 중문’ 단체표준 소개, 인증 관련 공장심사 절차 등이 다뤄졌으며, LX하우시스, 한샘 등 관련 업체의 제품안전관리 담당자 및 품질관리 담당자들이 다수 참여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협회는 10명 이내로 선착순 현장 접수를 받았으며, 동시에 비대면 화상교육도 진행했다.
첫날 본격적인 교육은 협회 박수빈 팀장이 마이크를 잡으며 시작되었다. 박 팀장은 전반적인 교육일정을 안내했으며, 협회의 주요사업을 소개하며 참여자들의 집중도를 높였다.
다음으로 국가기술표준원 담당자의 단체표준인증제도 안내 순서가 이어졌다. 제도의 목적, 인증 활용 방안 등을 공유하며, 단체표준의 긍정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미닫이 중문 단체표준에 대한 소개는 협회 신동인 과장이 맡았다. 신 과장은 해당 단체표준의 제정 배경과 과정, 차후 운영 방향 등을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협회 이만찬 자문위원은 ‘제품안전 및 제품안전관리 담당자의 역할’을 주제로 첫날 마지막 순서를 진행했다. 특히, 기업에서 제품안전관리 담당자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증 실무교육 전개 ‘이목집중’
다음날에는 미닫이 중문 단체표준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다뤄졌다. 첫 순서를 진행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전문기 책임연구원은 미닫이 중문 시험방법을 안내했으며, 시료 준비, 접수 방법 등 실질적인 내용을 전달해 이목을 끌었다.
이어 ‘품질경영시스템의 이해’를 주제로 한국표준협회 김진배 수석위원이 강단에 섰다. 김 수석위원은 품질경영시스템을 소개하고 그 적용사례를 제시했으며, 품질관리 담당자의 역할에 대한 내용도 공유했다.
점심시간 이후에는 단체표준인증에 대한 종합 실무 순서가 1, 2부로 나뉘어 전개되었다. 1부에서는 국제표준전략연구원 김학영 본부장이 마이크를 잡고 공장심사 항목(1~3항)을 해설했으며, 공장심사 시 준비사항과 다양한 사례들을 공유했다. 또한, 2부에서는 한국판유리창호협회 한문희 부장이 공장심사 항목(4~6항)에 대한 해설에 나섰다.
교육 마지막 순서는 협회 김기연 대리가 진행했다. 김 대리는 단체표준인증종합지원시스템 가입 방법, 신청접수 방법, 이용 방법, 신청서 작성 방법 등 인증신청 실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전달해 참여자들의 시선을 모았다.
협회 관계자는 “미닫이 중문 단체표준 인증 획득을 위한 필수과정 교육을 최초로 실시하게 되었다”며 “중문 관련 업계의 많은 참여와 관심에 감사드리며, 향후에도 추가 교육을 통해 단체표준 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들을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3월 8일 제정된 ‘미닫이 중문’ 품목 단체표준은 공간 분리와 인테리어를 위해 개구부 작업 없이 주택의 실내에 설치되는 미닫이(슬라이딩, 연동) 중문을 적용범위(현관문과 창문은 제외)로 한다. 또한, 성능기준은 내구성, 안전성, 유해성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폐력, 개폐 반복성, 내충격성, 손끼임 사고방지, 문짝 안전성, 날카로운 가장자리, 센서 검출 범위, 개폐 속도, 수동 여는 힘, 절연저항, 내전압, 함수율 등이 포함되며, 목재, 도장재, 시트 등에 대한 유해물질 방출량 기준도 마련되었다. 아울러 각각의 성능기준별 시험조건과 방법도 명시되었으며, 검사와 제품표시에 대한 사항도 포함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