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주식회사 썬바라 이정완 대표/ 이진아 대리
상태바
INTERVIEW. 주식회사 썬바라 이정완 대표/ 이진아 대리
  • 차차웅
  • 승인 2021.04.1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딩암어닝 분야 1호 단체표준 인증획득
박스어닝·폴딩암어닝 경쟁력 업그레이드

 

고품질 어닝 전문업체 주식회사 썬바라(이하 썬바라)가 지난달 18일 (사)친환경차양협회가 운영하고 있는 폴딩암어닝 단체표준인증 1호 업체로 이름을 올렸다. 이를 바탕으로 썬바라는 폴딩암어닝은 물론, 박스어닝, 카세트어닝 등 주력제품군의 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본지는 이곳 이정완 대표에게 단체표준 인증획득의 배경과 기대효과, 그리고 썬바라가 그동안 지속적으로 펼쳐 온 품질관리 노력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우선, 썬바라의 설립 이후 성장과정과 근황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A. 썬바라는 지난 1990년 하이텍상사로 설립된 이래 꾸준한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는 어닝 전문업체입니다. 지난 2005년 썬바라(SUNBARA) 상표등록, 서울 강동구 성내동 사옥완공 등을 통해 사세를 확장했으며, 2012년에는 주식회사 썬바라로 상호를 변경하면서 국내·외에서 활발한 업무협약을 성사시켰습니다. 특히, 그동안 에코어닝의 대중화를 시작으로 시장 내 고급형 어닝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건물의 가치까지 높여줄 수 있는 고품질 제품의 다양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폴딩암어닝 분야 1호 단체표준 인증업체로 썬바라에 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당 분야 단체표준 인증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A. 국내 어닝산업계는 현재 공급 포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품질경쟁 위주의 시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획일화된 제품 구조에서 상향평준화된 제품 구조로의 작지만 큰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지요. 이러한 변화를 맞이하기 위해 기존 시스템의 효과적인 변화가 필요했고, (사)친환경차양협회의 단체표준이 그에 적합한 첫걸음이라고 생각해 적극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단체표준은 어닝을 단순 생산이 아닌 고부가가치 생산으로 그 가치를 한 단계 높여줄 것으로 예상하며, 단순 매뉴얼 향상을 넘어 산업이 같이 발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긍정적인 시도라 생각합니다.

Q. 이번 단체표준 인증을 위해 어떠한 부분에 중점을 두고 준비했으며, 그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A. 단체표준 인증획득을 추진하면서 우선, 기존 매뉴얼을 단체표준이 요구하는 기준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작업을 중점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오래 유지하던 방식을 단기간 내에 수정하는 작업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임직원 모두의 노력으로 불필요한 과정을 제외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이루어 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높은 업무 효율성과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단체표준 인증 심사기간 및 과정, 평가점수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A. 공장심사를 위한 준비기간이 약 2개월 가량 소요되었으며, 공장심사는 2021년 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심사 양일 간 단체표준인증 운영기관인 (사)친환경차양협회에서 심사원 2인을 파견해 단체표준 제품확인 및 심사대비 총 점검을 실시했습니다. 구체적으로 품질경영, QC 담당자평가, 제품품질관리 평가·실적, 제조설비관리, 검사설비관리, 품질표시, 제품시료 검수 등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단체표준 중요 체크 항목으로 두고 지도·점검 받았습니다.
심사 후 총 6개 심사사항 33개 항목에 대해 기초 평가점수 90점을 획득했고, 최종적으로 3개 항목에 대한 보완조치를 모두 완료한 후 (사)친환경차양협회 인증위원회 심의를 통과, 단체표준인증서를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인증심사를 준비하고 인증서를 획득하기까지 여러 가지 업무적인 부담이 컸었지만, 썬바라가 생산하는 제품 품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경영자의 관심과 열의, 전 직원의 실무적 협조, 품질관리 담당자의 제품지식과 능력 등이 삼위일체가 되었기에 가능한 결과였다고 생각합니다.

Q. 단체표준 인증 과정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준 인물을 꼽으신다면?
A. 폴딩암어닝 단체표준 첫 번째 사례인 만큼 협회와 시험연구기관 등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사)친환경차양협회 임원분들의 많은 관심에 감사드리며 단체표준의 효과에 대해 많은 정보를 공유해주신 협회 사무국 김정래 과장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Q. 단체표준 인증획득 이후 썬바라가 기대하는 효과는 무엇입니까.
A. 단체표준 인증을 시작으로 가능해지는 조달등록(MAS)에 가장 큰 기대를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닝업체들의 주도적인 참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며, 전체적인 산업의 판로확대에 큰 도움이 되리라 예상합니다.

Q. 1호 인증업체로서 폴딩암어닝 분야 단체표준을 준비하고 있는 업체들에게 조언을 전하신다면?
A. 단체표준을 준비하고 과정을 시작하기까지 많은 고민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고객의 높아지는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산업평준화를 깨뜨릴 수 있는 시도가 필요한 시점이고, 나아가 모두가 활발히 품질 및 인프라 개선을 시도해야 하는 단계를 맞이했다고 봅니다. 임직원 모두가 이번 기회를 통해 재정비 시간을 가진다 생각하고 시도하시면 긍정적인 결과도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향후 썬바라의 단기 및 중장기 계획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A. 최근 주택시장에서 어닝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단순 햇빛차단을 넘어 품질, 기능, 디자인까지 다방면에서 고품질 제품을 향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합하는 고급형 박스어닝(카세트 박스어닝, 큐빅 박스어닝 등) 발굴을 통해 더욱 폭 넓고 실현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단체표준 인증획득을 계기로, 앞으로도 품질 향상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월간 차양 독자(업계 관계자)들에게 한 말씀 전하신다면?
A.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역시 산업계 모든 분들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계시다 예상합니다. 단체표준 인증이라는 새로운 기회가 침체된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차양산업계 종사자 모두의 건강과 번창을 기원합니다.

-------------------------------------------------------------------

 

주식회사 썬바라 이진아 대리
품질관리담당자 자격 취득
고품질 폴딩암어닝 ‘고객만족 극대화한다’

주식회사 썬바라(이하 썬바라) 이정완 대표의 자녀인 이진아 대리는 의류 관련 대기업에 재직한 경력을 갖고 있다. 그러던 중 최근 진행된 폴딩암어닝 단체표준 인증획득 과정에서 썬바라는 품질관리담당자 자격취득자를 보유해야 했고, 그 중책을 그녀가 맡게 되었다. 이진아 대리는 앞으로 폴딩암어닝 품질관리 업무에 집중해, 고품질 제품을 고객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Q. 품질관리담당자 자격을 취득하게 된 배경과 그 과정을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닝산업의 공급 포화가 진행되면서 고품질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이 중요해 졌는데요, 이러한 품질보증을 위한 첫 단계가 바로 품질관리담당자 자격 취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자격취득 과정은 5일 동안의 교육과 테스트로 진행되었습니다. 교육 내용 중 생소한 부분도 많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전부터 꼭 필요하다고 느꼈던 내용들로 이루어져 최종 취득까지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Q. 폴딩암어닝 단체표준 1호 인증업체 썬바라의 품질관리담당자로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업무를 맡게 됩니까.
A. 품질관리 담당자가 수행하는 업무는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폴딩암어닝의 자재 입고부터 출고까지 모든 과정에서 결점이 없도록 관리하는 한편, 중간에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 업무 또한 품질관리의 일환으로 담당하게 됩니다.

Q. 앞으로의 각오를 말씀하신다면?
A. 품질관리는 생산과 관련한 모든 부분과 맞닿아 있는 동시에 여러 가지 변수가 많은 업무인 만큼 지속적인 공부와 집중력이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썬바라의 품질관리담당자로서 앞으로도 소홀해지지 않고 개선된 품질 매뉴얼을 통해 결함 없는 제품을 고객에게 공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