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제정 임박
상태바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제정 임박
  • 차차웅
  • 승인 2021.01.1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 번째 단체표준
친차협, 올 3분기부터 인증업무 개시 전망

 

(사)친환경차양협회가 추진 중인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제정과정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현재 이해관계인 의견수렴이 마무리되었으며, 올 1분기 내 최종 등록, 3분기에는 인증업무가 본격 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서는 지난해 제정, 인증업무를 시작한 EVB와 폴딩암어닝 단체표준과 함께 이번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이 건전한 품질경쟁과 고부가가치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길 기대하고 있다.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이 곧 탄생할 전망이다. 지난해 제정되어 이미 인증업무가 시작된 EVB(외부베네시안블라인드)와 폴딩암어닝에 이은 세 번째 단체표준이다.
이와 관련 (사)친환경차양협회(회장 최승혁, 이하 협회)는 지난 12월 30일부터 1월 8일까지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안)에 대한 이해관계인 의견수렴을 진행했다. 특이사항이 없을 경우 협회는 1월 중 단체표준(안)을 중소기업중앙회에 접수하고, 이후 심의를 거쳐 1분기 내 최종 등록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2분기에는 단체표준 인증단체 인증업무를 신청하고 심의를 통과하면 이르면 오는 3분기부터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운영이 본격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협회는 단체표준(안) 해설서를 통해 “최근 정부 정책 추진 및 관련 산업 발전을 바탕으로 한 국내 차양 산업기술의 수요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널리 보급되고 있다”며 “차양 및 일사조절장치의 품질을 정의하고 차양산업이 국내 시장에 올바르게 정착하고 보급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차양 장치 중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의 성능에 대한 단체표준을 제정하고자 한다”고 제정 취지를 밝혔다.

코로나 확산에도 제정 작업 박차
해당 단체표준 제정을 위해 협회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과정을 진행해왔다. 협회 단체표준심사위원회 회의(2020년 9월 17일, 2020년 10월 27일)에서 단체표준 항목과 기준을 도출, 수정 작업을 거쳤고, 내구성 검증을 위해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종합성능평가 연구용역을 발주(계약기간 2020년 10월 12일~2020년 11월 16일)하기도 했다.
애초 협회는 산업계 의견수렴을 위한 대규모 공청회를 계획했었지만, 지난해 전 방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대신한 온라인 방식의 약식 공청회를 2차례(2020년 8월 27일, 2020년 10월 27일) 개최했다. 단체표준(안) 마련을 위한 협회 회원사들의 참여도 이어졌다. 성능시험 과정에서 (주)썬렉스가 시료를 무료 제공했으며, (주)엘레강스쉐이드는 커튼박스를 시공 지원해 눈길을 끌었다.
이를 통해 협회는 반복 내구성 왕복 3000회, 작동 소음 60dB, 태양열취득률 0.6 이하, 인장강도 경사 1000 및 위사 600, 인열강도 경사 50 및 위사 40, 일광견뢰도 4급 이상 등의 성능 요구 기준과 각각의 시험 방법 기준을 마련했다,
협회는 해설서를 통해 “본 표준에서 제시한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의 반복 내구 성능 횟수 3000회의 기준은 1일 구동 2회, 1년(365일) 구동, 4~5년 무하자를 계산해 2회 X 365일 X 4년 이상의 값으로 3000회를 요구 성능 값으로 기준했다”며 “태양열 취득률 값 0.6 이하는 KS L 9107 시험방법에 따라 2014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및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서의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의 시험 결과 0.3~0.6의 범위로 태양열 취득률 값이 시험된 바, 학계와 산업계의 공청회를 통해 0.6의 기준으로 했고 이는 곧 녹색건축물 조성지원법 내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부합하는 차양 장치의 성능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원단의 인장, 인열, 일광견뢰도의 성능 기준은 MAS 표준규격서에서 명시하고 있는 원단의 인장, 인열, 일광견뢰도 항목을 인용했지만, 과정 중에 MAS의 현재 기준과 민간 영역에서 범용되는 원단의 성능이 다소 차이가 있어 상향 기준으로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고부가가치 시장 창출 기대감
업계에서는 이번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 제정이 시장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건전한 품질경쟁을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전반적인 품질수준 향상, 전동 제품의 신시장 개척, 공공조달시장 확대 등 구체적 성과도 기대하고 있다.
협회는 현재 운영 중인 2가지 단체표준과 실내 전동 롤 블라인드 단체표준의 업계 내 정착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단체표준인증에 대한 홍보, 판로확대 등 인증제품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치겠다는 각오다.
한편, EVB 단체표준의 경우 인증 사례가 본격적으로 나오고 있다.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주)에코이지스가 최초로 공장 심사를 완료, 제품심사 서류 심의를 거쳐 1월 중 1호 인증업체로 이름을 올릴 예정이다. 이를 기점으로 EVB, 폴딩암어닝 분야에서 추가 인증업체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주)에코이지스 이희동 대표는 “내구성과 견고함을 지닌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가장 중요한 가치라 생각하기에 품질경영부터 제조·판매의 전 과정에 대한 단체표준 인증심사를 받는데 주저함이 없었다”며 “단체표준인증서 획득을 계기로 시장성 점증과 더불어 부가가치가 제고되는 협회 차원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