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사)친환경차양협회 김정래 과장
상태바
INTERVIEW. (사)친환경차양협회 김정래 과장
  • 차차웅
  • 승인 2020.11.18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최초 단체표준 내부심사원 자격 획득
‘공정·신뢰’ 단체표준 활성화 이끈다

 

사진: 스튜디오100
사진: 스튜디오100

 

(사)친환경차양협회(이하 협회)가 지난 10월 1일 EVB, 폴딩암어닝에 대한 단체표준 인증업무를 본격 개시한 가운데, 협회 사무국 김정래 과장이 내부심사원 자격을 업계 최초로 획득해 이목을 끈다.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김 과장은 품질관리담당자, KS인증심사원 교육을 이수, 시험에 합격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신뢰성 높은 심사를 진행하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향후에도 단체표준 활성화를 위한 협회의 다방면의 노력을 일선에서 추진해 나가겠다는 김 과장. 그녀를 11월 4일 서울 강남 압구정동 스튜디오에서 만났다.

Q. 단체표준 운영개시 축하드립니다. 그 과정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사)친환경차양협회가 올해 2월 국내 차양 산업계 최초로 단체표준을 제정한 것에 이어, 단체표준을 활용한 인증심사 또한 처음으로 시작하게 된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협회가 설립되며 차양 제품 표준 마련에 대한 산업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기에, 지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산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산학연 및 정부 유관기관들과의 협조와 도움을 바탕으로 단체표준 내용을 확립했습니다. 또한, 단체표준 인증을 이미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관들을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하고, 운영시스템 구축에 매진해 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Q. 지난해 품질관리담당자, 올해 KS인증심사원 합격 등을 통해 내부심사원 자격을 취득하셨습니다. 교육과 시험 등은 어떠한 일정, 어떠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까.
협회가 인증사업 운영을 주요 사업추진 목표로 둠에 따라 내부심사원으로 활동하기 위한 계획을 잡고, 지난해 11월에 1차 품질관리담당자 시험에 합격한 후 올해 9월에 2차 KS인증심사원 합격증을 받기까지 약 10개월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품질관리담당자 양성과정은 총 100시간(3주간 전일) 교육으로 품질경영개요, 통계적 품질관리, 현장개선활동, 검사 및 표준화 실무 과정 총 4과목을 공부했고, KS인증심사원 과정은 총 40시간(1주간 전일) 교육으로 산업표준화 제도 및 법규를 포함해 인증심사 실습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Q. 그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 또는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소개해주십시오.
두 교육 과정 모두 정원이 50명 정도였는데, 입소 첫날부터 전국 각지에서 모인 사람들의 면학 분위기와 열의에 놀랐습니다. 실제로 강의를 들으며 보니 학습량이 상당했고, 수업의 내용이 암기보다는 제조공정이나 일선에서의 작업환경에 대한 이해를 위주로 하는 부분이 많아 인터넷 검색, 유튜브와 블로그 등을 참고해서 공부했습니다. 특히, 확률 통계 등 공학용 계산기로 풀어야 할 계산문제가 많아 문과대 전공자인 저는 ‘계산이 많은 과목은 포기를 해야 하나’하는 생각도 잠깐 했었지만, 교육에 임하는 동안 정말 최선을 다했습니다. 두 시험 모두 단번에 합격한 것이 정말 행운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Q. 향후 단체표준 내부심사원으로서 어떠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까.
통상적으로 단체표준 인증을 신청하게 되면 2명의 심사원(내부1인, 외부1인)이 한 조로 공장심사를 나가게 됩니다. 내부심사원으로서 경영자책임, 품질시스템, 관리, 공정관리 등 인증신청업체의 회사업무절차서가 단체표준 규정에 적합한지 서류 및 현장조사를 통해 적합성 여부를 공정하고 신뢰성 있게 검토·심사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Q. 자격 취득과정에서 주변의 도움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가장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면?
제가 2017년 7월 협회에 입사한 이래로 단체표준 제정과 인증사업 운영개시를 위해 이사회와 사무국 그리고 회원사 모두가 삼위일체로 노력해왔습니다.
중소기업중앙회의 단체표준 심사과정, 자격 취득 등 엄격하고 힘든 과정을 지날 때마다 주위의 격려와 따뜻한 응원이 제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지면을 빌어 물심양면으로 이끌어주신 전임 회장님들을 포함한 이사진과 도움주신 회원사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Q. 협회, 더 나아가 차양산업계 최초의 단체표준 운영 담당자로서, 앞으로의 포부와 각오를 밝히신다면?
차양 산업계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중앙회 단체표준인증종합지원시스템의 이용에 대한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선진화된 온라인 심사 프로세스를 통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또한, 심사원으로서 제 개인의 심사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전문성 제고를 통해서 단체표준 인증의 신뢰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로 소비자와 생산자의 권익보호 및 차양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Q. 단체표준과 관련해 차양 관련 업체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는?
단체표준인증이 차양제품의 품질 안정화와 보급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협회 차원에서 국가기관·기타 지자체 공공기관에 단체표준인증에 대한 홍보를 지속해 수요를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공공조달시장에서 단체표준인증 가점생성을 통해 판로확대지원에 대한 방향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니, 관련 업체들의 단체표준인증 신청에 대한 많은 관심을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Q. 남성들의 비중이 높은 산업계 내에서 더 많은 여성들이 과장님과 같이 중추적 역할을 하길 바라는 마음인데요, 산업계 내 여성들에게 한 말씀 전하신다면?
차양 산업계를 포함해 관련 산업계에 실력을 인정받는 출중한 여성 인사들이 이미 많으신 터라 항상 배움의 자세로 일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협회 사무국 업무를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기 위해서는 아직도 개인적으로 적응해야 할 문제들이 있지만, 반면 저의 긍정적이고 의지가 충만한 성격을 바탕으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문제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해결해 나가며 제 강점을 쌓아갈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긴장하면 지고, 설레면 이긴다’ ,떨리는 긴장감을 설레는 감정으로 느끼며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