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리모델링 현장 속으로 '고품질 도어 대거 적용'
상태바
상가 리모델링 현장 속으로 '고품질 도어 대거 적용'
  • 월간 WINDOOR
  • 승인 2020.01.09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빛나시스템창호, (주)이지폴딩, (주)씨케이도어의 세이프/폴딩/3연동도어 시공

PVC창호는 일반적으로 주거용에 한정되어 유통되기 때문에 아파트와 빌라 건축시장에 큰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상업용 건축물을 기반으로 하는 알루미늄창호 시장은 비교적 꾸준하다는 게 업게 정설이다. 중문, 현관문, 폴딩도어는 호황이라기보다는 꾸준한 시장성을 가지고 있는 품목이다. 최근 알루미늄 도어업계에서 활약이 두드러지는 (주)빛나시스템창호·(주)이지폴딩·(주)씨케이도어(이하 빛나시스템창호·이지폴딩·씨케이도어) 제품이 동시에 설치되고 있는 경기 성남의 한 상가 현장을 들여다보았다.

경기도 성남의 한 상가에 공사가 한창이다. 이전에는 마트였던 곳이 고기집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공간이다. 이곳 외기에 접한 창에는 알루미늄 및 스테인리스 고급창호 브랜드 3개사 제품이 적용되었다. 지난 9월부터 3개월 간 공사가 진행되었으며, 마트에서 고기집으로 업종이 변경되는 만큼 내부 인테리어 공사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손님 맞는 현관문, 빛나시스템창호 아트윈 세이프도어
이번 현장에서 가장 먼저 살펴볼 곳은 출입문. 이곳에는 아이들과 어른들 출입이 빈번하기 때문에 스테인리스 세이프도어를 적용했다.
마트에서 고기집으로 공사 중인 건물은 30년 넘은 건물이다. 벽체 두께가 얇아서 단열 세이프도어보다는 비단열세이프도어가 전체적인 공사 기간 및 비용 대비 높은 효율성을 고려해 설치되었다. 단, 세이프도어는 알루미늄 재질도 있지만 이곳에는 알루미늄보다 고가인 스테인리스가 적용되었다. 시간상으로도 스테인리스가 더 빠르다. 알루미늄의 경우는 도장이라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그만큼의 시간이 더 소요된다. 세이프도어 재질로는 알루미늄과 스테인리스가 있고 종류에는 3가지가 있다. 단열 세이프도어와 비단열 세이프도어, 강화도어 등이 그것이다. 이 현장 스테인리스 세이프도어 픽스창에는 6mm 유리가, 출입문에는 12mm 강화유리가 적용되었다.

이 제품은 현재 국내 시장에서 단열도어의 탄탄한 구색을 갖추고 성장가도를 걷고 있는 빛나시스템창호의 제품이다. 빛나시스템창호는 ㈜아트윈(이하 아트윈) 직영 대리점을 설립하고 아트윈 브랜드로 제품을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아트윈 세이프도어는 특허로 인정받았으며, 심플한 디자인 설계로 다양한 형상 변화가 가능하다. 또한, 뛰어난 내구성과 높은 열 효율성을 갖춘 제품으로 복층유리 28mm까지 적용가능하며, 획기적인 시공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빛나시스템창호 아트윈에서는 앞서 언급한 3가지 형태 2가지 재질의 제품 라인을 갖추고 있다. 또한, 기밀 1등급에 열관류율 1.43, 24mm(6CL×12ar×6LE) 사양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이밖에도 아트윈은 시스템도어, Tilt&Turn, LS(Lift Sliding), CASEMENT, 알루미늄 단열커튼월바, 슬라이딩 단창, 슬라이딩 이중창, 단열프레임, 프로젝트 등을 모두 취급한다. 031-353-0302

이지폴딩 폴딩도어로 고급분위기 연출
두 번째로 외기와 접한 공간에는 폴딩도어가 사용되었다. 폴딩도어는 수려한 디자인과 90% 이상 개방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고기 구울 때 발생하는 연기나 냄새 등을 폴딩도어의 완전 개방으로 한 번에 환기가 가능하며, 디자인적인 강점을 바탕으로 손님의 유입을 돕는다. 재질은 알루미늄이기 때문에 고급스러움도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90% 이상이 외기에 접한 창이어도 비단열 폴딩도어를 선호했다. 당연히 가격적인 면이 가장 큰 요인이었다. 하지만 최근 몇 년전 부터는 건물에 대한 단열 기준이 높아지고 폴딩도어가 주거공간에 사용되면서 현재는 70% 이상 단열 폴딩도어를 사용하고 있다.
해당 현장에도 외기에 접한 창이므로 손님들의 따뜻한 식사를 위해 단열 폴딩도어가 시공되었다. 컬러는 일반적인 블랙으로 진행되었다. 폴딩도어는 현관문을 중심으로 좌우 1m 높이가 있는 상태에서 시공되었으며, 대략 8시간 동안 공사가 진행되었다.
이지폴딩 최성원 팀장은 “이지폴딩은 타 브랜드에 비해서 온라인 마케팅이나 브랜드 인지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슈퍼 단열 폴딩도어나 이지홈 폴딩도어 등과 같이 우수한 제품도 구비하고 있다”며 “국내에 6만 짝 이상의 생산 및 제작 노하우를 가지고 있고, 최근 폴딩도어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지폴딩은 지난 2007년 시작해서 국내 폴딩도어 선두주자로 오랜 시간 자리매김하고 있는 업체다. 현재 네이버 등에서 폴딩도어를 검색하면 가장 많은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이지폴딩이 생산하고 있는 폴딩도어 제품의 종류는 베이직, 슈퍼단열, 이지홈, 세이프, 롱베이직, 심플업, 로우레일 등 다양하다. 1688-7087

씨케이도어, 공간 활용 효율성 극대화
마지막으로 외기와 접하지는 않지만 실내 중문으로 3연동도어가 설치되었다. 이번 현장의 경우 공사 기간 중에는 외부도어지만 공사가 마무리되면 그 공간에 썬룸과 같은 공간을 확보해

자재 보관이나 제2조리 공간으로 활용되어 3연동도어는 내부도어가 된다.
중문으로 분류되는 3연동도어는 일반적으로 외부용이라기보다는 내부용이다. 최근 중문 시장은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추세이며, 고급 주택이나 빌라 등에만 사용되었던 것을 넘어 아파트에도 보편적으로 설치되고 있다. 국내의 아파트는 500만 가구가 넘는다. 최근 신축된 아파트에는 중문이 다수 설치되고 있지만 그 이전 아파트는 설치 비중이 현저히 낮다. 그만큼 향후 시장성이 좋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축 아파트도 옵션 사항에 포함되면서 중문 설치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이러한 중문 시장에서 하드웨어는 물론, 완성 중문의 제작 및 생산업체로 성장한 씨케이도어는 최근 법인으로 전환했으며, 다양한 중문 제품군 중 원슬라이딩과 스윙도어 유통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업체다. 041-587-676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